[이영예의 오색푸드] 72. 수수부꾸미 모차렐라피자
[이영예의 오색푸드] 72. 수수부꾸미 모차렐라피자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1.04 14: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 히스티딘 다량 함유해 혈관 혈류개선에 도움
한방에서 천식증상 완화 및 진해·거담 효과 알려져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수수는 우리나라에서 조나 피, 기장 등과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작물 중 하나이다. 예부터 붉은색을 싫어하는 귀신과 액운을 쫓는다고 하여 어린아이 생일이나 돌에 수수를 이용한 수수팥떡을 만들어 줬다.

수수는 식품으로는 옥수수, 밀, 쌀보다는 질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지만 다량의 탄수화물과 더불어 단백질, 지방, 칼슘, 철분, 비타민B, 니코틴산 등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수수에는 아스피린과 유사한 성분으로 혈전생성 억제 효과를 지니고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아미노산 성분의 일종인 히스티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뇌 신경기능을 자극하고 뇌혈관의 혈류개선에 도움을 줘 성장기 청소년과 어린이 두뇌발달 및 집중력 향상,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 철, 비타민이 많아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키고 혈액에 산소를 원활히 공급하여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고 지혈작용을 지니고 있어 출혈을 멎게 하며 출혈로 부족한 혈액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수수의 천연 항암제인 아미그달린 성분은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자궁경부암세포, 유방암세포 등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수수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해수라 이르는 천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거담작용, 진해작용이 뛰어나 기침이 잦고 가래가 생기는 증상을 가진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민간요법으로 방광염 치유를 위해 차를 다려 마시기도 하는데 수수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서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수수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변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수수를 구입할 때는 낱알이 충실하고 고른 것, 곰팡이 및 묵은 냄새가 없는 것으로 한다. 국산 수수는 낱알이 둥근 편이며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고,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 있다.

 

◇ 수수부꾸미 모차렐라피자

1. 수수부꾸미 반죽용 재료로 수수가루 3컵, 찹쌀가루 1컵, 소금 1티스푼, 시럽 1컵(설탕 1컵, 물 한 컵을 넣고 끓인 시럽), 뜨거운 물을 준비한다.

2. 모차렐라 80g, 토마토소스 120g, 방울토마토 4개, 블랙올리브 20g, 양송이 2개, 파마산 치즈가루 30g, 바질 또는 민트, 올리브오일 조금을 준비한다.

3. 수수부꾸미 반죽재료를 모두 넣고 익반죽을 해놓는다.

4. 달군 팬에 부꾸미 반죽을 굽는다.

5. 구운 부꾸미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토마토소스를 바른다.

6. 토마토소스를 바른 부꾸미에 토마토, 블랙올리브, 양송이, 바질, 모차렐라 치즈를 올리고 180~200℃ 예열된 오븐에 굽는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