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마지막 겨울에 떠나보는 거제도 맛집, 전통음식의 재발견 굴전
2018년 마지막 겨울에 떠나보는 거제도 맛집, 전통음식의 재발견 굴전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12.29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거제도 포로수용소 굴구이집
사진=거제도 포로수용소 굴구이집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겨울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여행계획을 세우지만 추운 날씨로 인해 스키장, 온천 외의 여행지는 거의 비수기라는 말을 듣는다. 의외로 겨울에 떠나기 좋은 가볼 만한 곳이 거제도다. 거제도는 겨울에도 눈을 보기 힘들 정도의 온난한 날씨로 여행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개장한 거제도 벨버디어, 거제 모노레일 등은 겨울에 여행하기에 좋은 여행코스이다. 뿐만 아니라 겨울에 보는 거제 해금강은 여름과는 다른 풍경을 자아내며,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거제도씨월드는 가족단위의 여행객들에게 좋은 여행코스이기도 하다. 겨울과 상관없이 사계절 내내 인기 있는 포로수용소유적공원과 몽돌해수욕장 역시 거제도의 자랑꺼리이다.

또한,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거제도의 먹거리로는 과거부터 우리 조상들이 즐겨 먹는 음식으로 굴전이 있다. 굴전은 잔치 때나 제사 때 쓰이던 음식이다. 최근에는 굴전을 사용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바로 높아진 굴의 가격 때문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굴전을 먹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굴전이 유통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거제도 맛집 여행을 하다보면 굴전을 더욱 발전시켜 하나의 메뉴로 만들어 계승시키고 있는 곳을 만나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굴전뿐만 아니라 굴구이, 굴탕수육, 굴무침이라는 굴로만 만든 특색 있는 메뉴를 세트메뉴로 구성하여 손님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손님들에게 꽤 인기 있는 메뉴라고 한다.

거제도의 8미에 해당하는 굴은 크기가 크고, 비린내가 적으며, 고소한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이 거제도 굴을 가지고 굴전으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굴향이 강해진다고 한다. 또한 굴전만 먹었을 때의 부족한 부분을 굴구이와 굴무침 그리고 굴탕수육으로 채워준다.

이곳 맛집을 방문한 한 여행객은 "굴요리라고 해서 한 가지 요리로만 제공되는 줄 알았는데, 세트메뉴로 4~5가지 정도가 제공되는 걸 보고 굴로 할 수 있는 요리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거제도 굴이 유명한지 몰랐는데, 통영굴과 비교해 거의 맛과 크기에서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사진=거제도 포로수용소 굴구이집
사진=거제도 포로수용소 굴구이집

이곳 맛집은 최근 거제도에 인기 여행지에 속하는 "거제 모노레일"이 위치한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의 바로 옆에 자리한 '포로수용소 굴#구이'라고 한다. 이곳에는 굴전외에도 거제도만의 전통음식이 있는데, 그것은 굴구이로써 미개봉상태의 석화를 강한화력으로 12분동안 쪄내면 입을 벌린 석화로부터 시원한 굴을 빼내 먹을수 있는 굴구이가 있다. 이 굴구이는 손님이 직접 나이프와 장갑을 착용후 직접 꺼내먹는 재미도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