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계획 중 자궁근종 발견시 자궁손상 적은 수술법 선택
임신계획 중 자궁근종 발견시 자궁손상 적은 수술법 선택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8.12.24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종 있을 때 임신하면 유산·조산 가능성…임신 전 검진 중요
하이푸 시술, 근종 선택적 괴사로 자궁 정상세포 손상 최소화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자궁 곳곳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근육세포들로 이루어진 양성종양인 자궁근종은 위치나 크기, 개수에 따라 생리통, 복통, 요통 등을 유발한다. 특히 점막하 자궁근종은 수정란이 착상돼야 하는 자궁내막에 변형을 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근종은 임신 중에 초음파를 통해 발견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복부에 극심한 고통을 호소기도 한다. 이는 임신으로 인한 자궁환경 변화로 자궁근종에 공급되는 혈류가 변화되면서, 세포 괴사가 발생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자궁근종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내막의 약화와 과도한 출혈로 인해 유산이나 조산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자연분만이 불가해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은 “임신을 희망하는 여성이라면 산부인과 검진 및 검사를 통해 조기에 병변을 발견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며 “자궁근종 치료는 수술을 통해 절제하는 방식과 초음파 및 시술을 통해 괴사시키는 방법 두 가지로, 가임력 보존을 희망하는 여성이라면 정상자궁 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소침습 비수술 치료인 하이푸는 강하게 응집된 초음파 에너지를 복부로 투과시켜 자궁근종만을 선택적으로 괴사시켜 정상 세포 손상을 최소화 시킨다. 수술 없이 이상조직만을 제거하고 출혈 없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흉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하이푸 시술을 결정할 때 의사의 시술 경험이나 케이스, 의료진의 숙련도 등을 고려해 병원을 선택해야한다. 일반적인 수술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회복이 빠른 편이지만, 시술이 정밀하지 못할 경우 1% 빈도로 피부에 1도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상산부인과는 하이푸레이디를 통해 여성의 초경기부터 폐경기까지 생애주기에 맞는 하이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소변 검사 등 정밀검사를 거친 후 치료를 진행하며, 치료 후 사후 케어를 통해 종양용해 증후군 예방 치료 및 여성호르몬 분비안정 등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