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유치원 단체급식 염분 너무 많다
국공립 유치원 단체급식 염분 너무 많다
  • 주선영
  • 승인 2013.10.15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설유치원 급식의 나트륨량이 영양섭취 기준보다 44% 과다한 것으로 조사됐다.

새누리당 김장실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 14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공립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급식 실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 4306개국·공립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00%가 초등학교와 급식 메뉴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와 초등학생의 영양섭취기준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음에 초등학생과 같은 메뉴로 음식의 재료 및 조리방법까지 동일한 음식을 유아들에게도 급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2010)을 바탕으로 유아(5~7세)와 초등학교 남학생(11~13세)의 영양섭취기준을 비교한 결과 유치원생들이 연령대에 비해 단백질 74.6%, 염도 44.4%, 칼로리 35.7%, 칼슘 33.5%, 비타민A 84%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황에 유아들이 장기간 노출될 경우, 당뇨병·고혈압·비만 등 각종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유치원 급식 운영 관리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공립 병설유치원은 초등학생에 맞추어진 식단과 영양이라는 점 때문에 유아의 신체발달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김 의원은 “유아들에게 권장기준에 맞지 않은 영양소를 섭취하게 계속 방관해서는 안된다”며 “유아 및 청소년들을 성인병 위험에 노출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