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 여드름, 흉터나 자국 남길 수 있어 피부과 레이저 치료 효과적
화농성 여드름, 흉터나 자국 남길 수 있어 피부과 레이저 치료 효과적
  • 김철훈 기자
  • 승인 2018.11.23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철훈 기자] 지난달 31일 MBC 오늘아침에서는 목 뒤 주름과 관련 내용이 소개됐다.

이날 방송에는 영등포구피부과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이 출연해 목 뒤 주름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했다.

유 원장은 이날 방송에서 "목 뒤주름은 나이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흑색 극세포증을 의심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혈당 검사나 체지방 측정을 해보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이 MBC 오늘아침에 출연하고 있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쳐)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특히 여드름으로 예민해진 피부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난다.

실내외 온도차와 미세먼지가가 심한 시기일수록 심각한 악성 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염증성여드름으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연령대나 시기에 따라 증상이 천차만별이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거나 여드름색소침착, 여드름흉터 및 자국을 남길 수 있어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인 여드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최근 영등포역, 마곡역, 당산역, 오목교역에서도 환자들이 내원함에 따라 800여평 규모로 확장을 진행하여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을 베이비타임즈에서 만나봤다. 

차앤유 쿠웨이트 진출 안강병원과 피부과 의료기술 공유 업무협약 체결

Q.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은 수면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내외부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며, 사춘기 동안에 증가된 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하며 피지선은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몸에도 등여드름, 가슴여드름 등으로 여러 곳에 나타나게 된다. 

과도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막히면서 면포를 형성하게 되는데, 여기에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겨 좁쌀여드름, 염증성 여드름이 심한 화농성여드름 등의 형태로 농포를 형성하게 된다.

여드름이 가라앉았다가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이유는 피지선이 다시 줄어들지 않기 때문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인 경우도 있지만, 성인여드름의 경우 자칫 잘못 하다가는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는 여드름흉터나 여드름자국을 남기기 때문에 초기에 여드름 피부관리로 잘 대처해야 한다. 

Q. 여드름치료 어떤 레이저가 효과적인가?

여드름치료는 단순히 압출하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아닌 여드름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과 여드름피부관리로 피지와 여드름균의 원인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약물치료가 필요 없는 K레이저 치료가 여드름 빨리 제거하는 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K레이저는 적은 에너지와 효과적인 파장을 이용하여 여드름치료 시 환자의 통증이 거의 없으며, ICG(Indocyanin green)가 도포된 부위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피지선을 감소시킴으로써 효과는 최대, 부작용은 감소시킨 피부과 여드름치료법이다. 

여드름약을 복용하거나 바를 필요가 없어 피부건조증의 부작용이 적으며 간편하고, 피지선을 파괴하여 6~12개월간 재발을 막는 장점이 있다.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 청소년도 치료 가능하며 성인여드름, 난치성여드름, 자주 재발하는 염증성여드름, 좁쌀여드름, 넓은 모공과 얼굴피지제거, 여드름자국 치료와 화농성여드름에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유종호 원장이 600여회 이상의 국내외 학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유종호 원장이 600여회 이상의 국내외 학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Q. 피부과 여드름레이저 치료 종류는?

얼굴여드름은 치료 기간이 지나게 되면 염증과 여드름색소침착, 여드름흉터로 발전될 수 있으며, 레이저치료 방법으로는 흉터와 모공, 피부톤을 동시에 개선하는 모자이크 레이저와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프로파일레이저, 레이저 심부재생술, 프로프락셀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이외에도 여드름 홍조치료, 붉은 여드름자국 치료가 가능한 시너지, 클라리티 레이저가 있다. 

광고성 후기나 저렴한 여드름치료비용보다 흉터와 전반적인 피부 상태에 따라 복합적인 여드름레이저를 병행하는 여드름치료 피부과나 병원에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여드름흉터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피부과 선택 시 피부진단기를 통한 정밀 피부 진단으로 색소침착의 정도와 유수분 밸런스 등을 체크한 뒤 개인별 피부타입과 증상에 맞는 여드름치료법을 제시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한편,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와 100여명의 스텝진이 협력하여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평화사랑나눔 의료봉사단 운영위원장으로 매주 영등포역, 마곡역, 당산역, 오목교역 일대에서 피부과 무료진료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