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 유치원 비리신고센터 개설...서울 7건 접수
전국 시도교육청, 유치원 비리신고센터 개설...서울 7건 접수
  • 김철훈 기자
  • 승인 2018.10.19 18: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서 첫 의혹 신고, 서울은 5시 30분까지 7건 접수돼
교사의 신고 여부 관심...서울은 아직 교사의 신고 없어
교육부, 2013∼2017년 감사결과 전면 공개키로...한유총 "억울한 피해자 생길 것"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개설된 유치원 관련 비리신고 안내 페이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개설된 유치원 관련 비리신고 안내 페이지

[베이비타임즈=김철훈 기자]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와 비리 근절을 위한 교육부의 결정에 따라 19일 전국 시·도교육청이 일제히 유치원 비리 신고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기 시작했다.

 
서울교육청, 부산교육청, 경기교육청 등 시·도교육청들은 이날 홈페이지에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개설했다.
 
센터 개설 후 광주에서 첫 의혹신고가 접수됐다. 서울시교육청에는 이날 5시 30분 현재 7건이 접수됐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오전에는 조용했지만 센터 개설 소식이 조금씩 알려지면서 오후들어 신고 접수가 이어졌다"며 "총 8건이 접수됐다가 1건이 접수를 취소해 5시 30분 현재 총 7건이 접수된 상태"라고 말했다. 
 
교육청들은 신고가 접수되면 전담팀을 통해 장학 지도 사안인지, 조사·감사 사안인지 판단해 대응할 예정이다.
 
학부모보다 유치원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교사들의 신고가 접수될지 관심이 모아졌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접수된 신고의 내용을 살펴본 바에 따르면 아직 교사의 신고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규정 위반의 경중이나 시정 여부에 관계 없이 학부모가 언론에 보도된 모든 유치원을 비리 유치원으로 오인하는 등 혼란이 커지고 있는 만큼 2013∼2017년 감사 결과를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시·도교육청들은 오는 25일까지 유치원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기로 하고 실명 변경 작업에 나섰다. 사립 유치원과의 형평성 차원에서 단설·병설 공립유치원 감사 결과도 실명으로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는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기로 한 결정을 비판했다.
 
한유총은 감사 이후 고발된 유치원 중에는 감사 결과의 부당함이 인정돼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받거나 승소 판결을 받은 경우도 적지 않다며 이들까지 모두 실명 공개되면 억울한 피해를 볼 우려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유총은 위법이 확정되지 않은 유치원에도 '비리'라는 수식어를 붙여 실명과 감사 결과를 공개하는 것 자체가 중대한 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