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지방간·간암·간경화…간이 안 좋을 때 증상엔 간에 좋은 음식 '벌나무 효능' 효과적
간염·지방간·간암·간경화…간이 안 좋을 때 증상엔 간에 좋은 음식 '벌나무 효능' 효과적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9.13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나무.
벌나무. (사진=베이비타임즈 DB)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며 수행하는 일도 500가지 이상이나 된다. 간에는 신경세포가 존재하지 않아 반 이상이 훼손되어도 이상징후가 없다.

때문에 간염, 지방간, 간암, 간경화 등으로 간의 건강이 악화되어도 간이 안 좋을때 증상으로 알아차리기가 힘들다. 대부분 간 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는 간 기능검사로 인해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간은 한 번 망가지면 되돌아오기 힘들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간 기능검사를 하고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꾸준히 챙겨주는 것이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는 브로콜리, 자몽, 시금치 등이 있다.

최근에는 벌나무라는 간에 좋은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벌나무는 간염·지방간·간암·간경화 등에 치료효과가 있으며 성질이 평이하기 때문에 체질을 타지 않고 누구나 섭취가 가능하다.

벌나무는 간 치료제, 간 영양제, 간기능 개선제 등으로 불릴 정도로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이러한 벌나무의 효능은 논문으로도 발표된 사실이 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서 발표한 벌나무 열수 및 에탄올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및 알코올 분해능 논문을 보면 벌나무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효과, 간세포 보호 효과, 알코올 분해효과를 확인한 실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산겨릅나무 줄기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효소 및 간 보호 활성 논문을 살펴보면,벌나무 추출물이 타크린(간독성 약물)으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했다는 것을 실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논문으로도 효능이 확인된 벌나무는 안전한 섭취법이 따로 있다고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원료 규격을 인정받은 벌나무를 섭취하는 것이다.

간에 좋은 음식 벌나무, 건강을 위해 챙기는 것만큼 안전성을 꼼꼼히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