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으로 최적화된 안전관리
서울도시가스,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으로 최적화된 안전관리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9.13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직원들의 안전과 편의 고려한 서울도시가스의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
사진=서울도시가스
사진=서울도시가스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가스는 우리 실생활에 꼭 필요한 에너지이지만, 이로 인한 질식, 화재, 폭발 등의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가스가 안전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도시가스사에서는 안전 부문 현장 직원들이 현장 시설물을 순찰하고 관리·점검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도시가스사마다 안전 관리 플랫폼은 각각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태블릿 기반의 무거운 시스템을 제공해 휴대하기 불편하고 현장 사용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서울도시가스에서는 현장에서의 실제 사용성에 초점을 맞춘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을 개발하여, 태블릿은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크고 무거운 태블릿은 이제 그만! 휴대폰으로 가볍고 편리해진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

태블릿은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나 노트북에 비해 비교적 가볍긴 하지만, 도시가스 현장을 직접 관리해야 하는 장소에서 한 손으로 들고 업무 처리하기엔 불편함과 장비 파손의 위험성이 많았다. 서울도시가스의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은 그 동안 무겁고 큰 태블릿의 불편함을 겪는 현장 직원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이를 모바일로 구현해 가볍고 작은 화면에서도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업무 패턴 및 사용성을 분석한 UX를 통해 ‘개인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현장 안전 관리부터 사무 업무까지의 모든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차단밸브 추적, 스마트 거리측정, 정압실 체크인 등 전문적인 기능도 자체 IT기술로 최적화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은 현장의 안전 관리에 필요한 기능 모두에 자체 IT기술을 집약했다. 스마트폰 GIS 지도에서의 시설물 검색 및 순찰점검 업무처리는 물론, 강력한 보안과 사용성의 자체 메신저 ‘세이프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또한, 차단밸브 추적, 스마트 거리측정, 정압실 체크인 기능도 갖췄다.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차단밸브 추적 기능은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밸브위치를 추적하여 신속한 사고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스마트 거리측정기와 시스템의 연동을 통해 위험한 굴착 공사 현장에서도 이격거리 및 심도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수치 및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서버 저장, 관리할 수 있다. 정압실 체크인은 정압실 순찰점검 시 무전기나 유선 전화 등의 이용 필요 없이 앱으로 출입 통보, 순찰점검 업무까지 원스톱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 황주석 상무는 “서울도시가스의 자체 IT기술이 집약된 해당 앱은 작년 12월 출시 이후로 현장 직원들의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고, 업계 관계자들로부터도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어, 향후 타 도시가스사도 이용 가능한 오픈 플랫폼화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도시가스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3일간) 코엑스 3층 C홀에서 진행되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의 IoT 응용서비스, 플랫폼 분야에 참가한다. 해당 박람회에서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을 직접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비롯한 가스락, 가스앱 등 서울도시가스의 IT기술을 담은 다양한 앱을 경험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