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소식]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그랜드 오픈 外
[대형마트 소식]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그랜드 오픈 外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7.19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내부.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내부.사진=홈플러스

◇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그랜드 오픈  

홈플러스의 새 역점 사업 ‘홈플러스 스페셜’이 대구와 부산을 거쳐 ‘서울 1호점’을 열었다. 홈플러스 창립 초기 당시 첫 서울 입성(2001년 14호점 영등포점)에는 4년이 걸렸지만 ‘홈플러스 스페셜’은 대구점 오픈 이후 2주 만에 서울권 점포를 여는 등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홈플러스는 서울 목동에 위치한 목동점을 리모델링한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을 지난 12일 재오픈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에서부터 창고형 할인점까지 각 업태의 핵심 상품을 한 번에 고를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다. 

꼭 필요한 만큼 조금씩 사는 1인가구 뿐만 아니라 박스 단위의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고객까지도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홈플러스의 신개념 대형마트 모델이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은 서울권에서 처음 선보이는 하이브리드 대형마트인 만큼 인근 서울 영등포와 강서지역을 비롯해 경기도 부천시, 광명시 등 인근 광역 상권 고객들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사우디 리야드 '알 낙힐 몰' 센텐스 1호점.사진=이마트
사우디 리야드 '알 낙힐 몰' 센텐스 1호점.사진=이마트

◇ 이마트 전문점 첫 해외유통기업 진출

해외로 눈을 돌린 이마트가 처음으로 해외 유통기업에 전문점을 낸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 화장품 전문점 ‘센텐스’를 개점하면서다.

이마트는 오는 22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유통그룹인 ‘파와즈 알호케어’社의 쇼핑몰 ‘알 낙힐 몰’ 1층에 20평(66m2) 규모의 센텐스 사우디 1호점을 개점한다.

‘센텐스’는 ‘자연주의’ 콘셉트로 ‘향’에 초점을 맞춘 이마트의 화장품 전문점으로 2016년 7월 죽전점에 처음 문을 열었다. 현재 국내 매장이 36개로 늘었으며 올 1~6월 전년 동기 대비 신장율은 349%에 이르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해외에 전문점을 낸 사례는 이마트 몽골 1/2호점에 센텐스가 있지만 현지 유통기업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파와즈 알호카이르’社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센텐스가 들어갈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알 낙힐 몰’은 자라, 갭 등 186개 브랜드가 입점한 리야드의 대표적 쇼핑몰이다. 영업면적 기준 2만8000여평(93,562m2)에 평균 일일 방문객 2만5천명에 이른다.

이마트는 연내 리야드 내 쇼핑몰을 비롯해 향후 또 다른 대도시인 ‘제다’ 등지에 추가 개점을 현재 파트너사와 논의 중이다. 

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 롯데마트 PB 상품 판매 모습.사진=롯데마트
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 롯데마트 PB 상품 판매 모습.사진=롯데마트

◇ 롯데마트, 온리프라이스 앞세워 몽골 진출

롯데마트가 대표 PB상품인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초이스엘’ 등을 앞세워 몽골 시장 진출의 포석을 마련했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는 새로운 해외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물론 몽골 등으로도 눈을 돌려왔다. 그 중 몽골은 뜨거운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잘 알려져 있어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해 왔다.

그 결과 롯데마트는 지난 5월 초,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섬유유연제 등 PB상품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온리프라이스’, ‘초이스엘’ 등 PB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20여 품목 미화 3만 달러 상당의 수출을 시작으로 몽골 진출의 물고를 텄다.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 점에서 지난 5월 중순부터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를 8개 매장으로 확대할 정도로 현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