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을뉴스] 서울도서관 입양 토크쇼, 애완곤충 경진대회 등
[서울 마을뉴스] 서울도서관 입양 토크쇼, 애완곤충 경진대회 등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07.16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서관 8월 12일까지 입양동화 전시·토크쇼

(사진 제공=서울도서관)
(사진 제공=서울도서관)

서울도서관은 17일부터 오는 8월 12일까지 중앙입양원과 공동주최로 입양동화 ‘가족이 되었어요’ 원화 전시와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입양 톡톡(talk) 콘서트’, ‘임정진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입양동화 ‘가족이 되었어요’는 중앙입양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입양 문화를 알리고 입양 인식을 개선하고자 지난해에 출간한 도서이다.

작가 임정진은 계몽아동문학상·한국아동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상어를 사랑한 인어공주’ 등을 집필했다.

전시는 서울도서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오후 6시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관람할 수 있다.

24일 오후 7시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 열리는 ‘입양 톡톡(talk) 콘서트’는 예비 입양부모와 시민들을 대상으로 선배 입양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입양 관련 고민과 궁금증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다.

이밖에 27일에는 작가와의 만남도 진행, 임정진 작가와의 만남도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서울도서관 (02)2133-0246.

 

구로구, 온수·영서 초교에 어린이 안심통학 ‘구로형 아마존’ 조성

구로구 온수초등학교 일대에 설치된 '구로형 아마존'의 그림자조명. (사진 제공=구로구)
구로구 온수초등학교 일대에 설치된 '구로형 아마존'의 그림자조명. (사진 제공=구로구)

구로구가 초등학교 통학로 주변에 어린이 안심통학 구간인 ‘구로형 아마존’ 조성에 적극 나섰다.

아마존은 ‘아이들이 마음 뛰어놀 수 있는 존’의 줄임말로 구로구는 올해 총 2억4000여만원 예산을 투입해 온수·영서 초등학교 2곳에 7개월 동안 아마존 공사를 실시했다.

온수초등학교 일대에는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해 운전자들이 쉽게 어린이 통학구역을 인식하도록 과속경보표지를 세웠고, 차량 서행을 유도하기 위해 도로의 지그재그 선을 새롭게 그렸다. 오래된 담벼락도 벽화를 그려 새로 단장했다.

영서초등학교 주변에도 과속경보표지를 설치하고, 차량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 페인트로 도로를 포장했다. 야간 통행량 다발의 특성도 감안해 통학구역 표시 그림자 조명도 마련했다.

 

영등포구, 위생취약 식품사음식점에 자금 융자

영등포구는 영업장의 영세화·노후화에 따른 위생취약 식품제조‧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식품진흥기금 융자사업을 추진한다.

식품진흥기금 융자사업은 위생과 직결되는 업소의 환경개선과 영업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으로 영등포구는 올해 1억 5000만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했다.

시설개선자금은 영업장의 낡은 시설을 개‧보수하거나 대형냉장고 등 음식 위생관리에 필요한 기계‧설비 등을 설치하는 데 쓰이는 비용으로 총 소요금액의 80%까지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영등포구 관내 식품제조업소,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위탁급식영업소 등이며, 업소당 최대 1억원 이내에서 융자 받을 수 있다. 화장실 개선에는 2000만원 이내로 제한한다.

적용 금리는 시설개선자금 및 모범업소 육성자금 연리 2%, 화장실 개선자금 연리 1%이며, 자금 종류에 따라 1년거치 2~3년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영등포구는 “위생관리 상태가 우수한 모범음식점도 시설수리 외 신메뉴 개발이나 홍보 활동 등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용도로 업소당 5000만원 이내 지원할 수 있도록 융자대상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융자금은 식기‧조리용품 등 단순 소모성 주방용품을 구입하거나 인건비, 대출금 상환 등 영업활동과 관련 없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

문의 영등포구 위생과 (02)2670-4716.

 

마포구 아현건강증진센터 시범운영, 대사증후군 검사 서비스

16일 시범운영에 들어간 마포구 아현건강증진센터의 대사증후군 검사 모습. (사진 제공=마포구)
16일 시범운영에 들어간 마포구 아현건강증진센터의 대사증후군 검사 모습. (사진 제공=마포구)

마포구는 16일부터 보건지소인 ‘아현건강증진센터’의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아현건강증진센터는 성산동에 위치한 보건소와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낮은 공덕·아현·도화·용강·염리동 주민들에게 좀더 원활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됐다.

아현동 770번지 일대 아현동 주민편익 복합시설 2층에 자리잡아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9월 정식 개소할 예정이다.

아현건강증진센터는 시범운영 기간 중 대사증후군 검사 서비스를 실시한다. 만20세 이상 마포구민이면 누구나 검사받을 수 있으며, 검사결과에 따른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및 만성질환 상담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한다.

검진을 희망하는 주민은 아현건강증진센터(02-3153-9891)로 사전예약하면 된다.

 

“내가 키우는 애완곤충이 최고!” 8월 10~11일 경진대회

(자료 제공=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자료 제공=서울시 농업기술센터)

‘2018 대한민국 애완곤충 경진대회’가 오는 8월 10~11일 이틀간 서울 개포동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째인 애완곤충경진대회의 주요 프로그램은 ▲애완곤충 경진 ▲애완곤충산업 포럼 ▲호랑나비 날리기 ▲곤충표본 전시(500점)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애완곤충 경진대회는 시민들이 직접 키운 애완곤충을 뽐내는 자리로 5개 분야 10개 종목으로 진행된다. 직접 사육한 국내산 곤충에 한해 전국에서 누구나 출품해 참여할 수 있다.

5개 분야는 ▲우량곤충(장수풍뎅이, 넓적사슴벌레, 왕사슴벌레, 톱사슴벌레) ▲멋쟁이곤충(왕사슴벌레, 넓적사슴벌레) ▲타잔곤충(장수풍뎅이) ▲곤충과학왕(표본제작, 관찰기록장) ▲소프라노곤충(왕귀뚜라미)이다.

심사는 예선(1일차)과 본선(2일차)으로 전문심사위원이 크기, 외형 등을 평가한다. 시상 부문은 ▲서울특별시장(5점) ▲농식품부장관상(1점) ▲농촌진흥청장상(4점) ▲한국곤충산업협회장상(1점)을 비롯해 총 50점이다.

애완곤충 경진대회는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공동주최에 서울시곤충산업연구회·한국곤충산업협회가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8월 3일 오후 3시까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 접속해 ‘예약’ 메뉴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 분야는 1인당 2종목으로 제한된다.

문의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 (02)6959-9362.

 

서울맹학교 2018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우수법률안 ‘대상’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에서 열린 ‘제14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서 우수법률안 제안의 대상은 서울맹학교에 돌아갔다.

금상은 대구 두산초등학교, 국회의장 우수상은 경기 안양부안초등학교, 충북 동주초등학교, 광주 신용초등학교, 강원 한솔초등학교, 서울 구산초등학교가 나란히 수상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전국 229개 초등학교(특수학교 1개교 포함)의 6학년 학생 10명 안팎, 총 2160명으로 이뤄진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법률안 및 질문서를 작성해 국회에 제출하고,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선출된 어린이의원들이 국회에서 직접 의정활동을 체험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과 리더십 함양, 올바른 의회정치 이해를 도모하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는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총 194건의 법률안과 84건의 질문서가 제출됐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29~30일 초등생가족 여름캠프

(자료 제공=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자료 제공=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여름방학을 맞는 초등학생(10~13세)과 가족을 대상으로 ‘2018 해양여름캠프’를 오는 29~30일 개최한다.

1박2일로 열리는 2018 해양여름캠프는 초등학생들에게 해양문화유산에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 자리로 해양문화유산을 배우고 직접 체험하는 현장 체험교육으로 진행된다.

올해 여름캠프는 수중문화재 발굴체험, 수중발굴 문화재 복원 체험, 전통 돛단배 항해체험 등 전문가들이 연구·조사하는 일들을 직접 경험해 보고, 가족이 함께하는 오락 프로그램과 박물관 탐험, 영화 상영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참가 대상은 총 15조로 구성된 가족(가족당 보호자 1명 포함 최대 4명)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은 16일 오전 9시부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seamuse.go.kr, 교육/행사→교육 안내/신청)에 접속해 진행하면 된다.

문의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061)270-2047, 20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