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병원 “임신부 혈액만으로 ‘임신중독증’ 조기예측 가능”
제일병원 “임신부 혈액만으로 ‘임신중독증’ 조기예측 가능”
  • 주선영
  • 승인 2013.07.24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산부 3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임신중독증’.

최근 제일병원이 발병유무를 혈액검사만으로 조기에 예측할 수 있는 길이 열었다.

임신중독증은 임신으로 인해 신장이나 순환기 기관에 생기는 이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임신부의 약 5%가 임신중독증으로 고생하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5만 명의 산모가 이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다.

한편 임신중독증은 대부분 임신 초·중기에는 별다른 증상 없다 후기에 갑작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조기 선별검사법의 필요성이 요구돼 왔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제일병원 주산기과(안현경, 류현미, 정진훈, 한정열 교수)와 유전학연구실(박소연 박사, 김신영, 김현진, 이봄이 연구원)은 임신 후반기에 임신중독증이 발병한 산모를 대상으로 태아 DNA와 태반형성에 관여하는 생화학적 표지물질들의 농도변화가 임신중독증 발병과 연관성이 있음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고 24일 밝혔다.

제일병원에 따르면, 임신부 혈장 내의 태아 DNA 농도를 확인하기 위해 태아 특이적인 RASSF1A 유전자(과메틸화된 후성유전인자)의 발현량을 분석한 결과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그 수치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임신 15~28주에 정상임신부에 비해 임신중독증의 경우 약 4배, 태아성장제한의 경우 2배, 전치태반의 경우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산기센터 안현경 교수는 “최근 만35세 이상 고령 임산부의 증가와 맞물려 임신중독증 환자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연구결과로 임신중독증의 조기예측의 가능성을 확인함에 따라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산전관리가 보다 신속하고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일병원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임신중독증뿐만 아니라 태아성장 발육지연 및 전치태반의 조기예측 및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로써 RASSF1A의 적용 가능성을 밝힌 국내외에서 최초로 보고 된 연구 성과로 그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의 지원 하에 수행됐다. 이와 관련 논문은 최근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SCI 저널 Placenta(2013)와 J Matern Fetal Neonatal Med(2013) 및 국내학술지인 J Genet Med(2012)에 게재되는 등 현재까지 임신중독증 관련 20여 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