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애국·보훈에 보수와 진보 따로 일 수 없어”
문 대통령 “애국·보훈에 보수와 진보 따로 일 수 없어”
  • 이성교 기자
  • 승인 2018.06.06 2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국자와 의인 삶에 존경심 가져야…국가 역할·책임 다할 것”
“남북관계 개선되면 비무장지대 유해발굴 우선 추진할 것” 밝혀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애국과 보훈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일 수 없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에 국민께서 함께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라며, 그것이 대한민국의 힘이 되고 미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3회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언제든 국가로부터 도움 받을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이 있을 때 우리도 모든 것을 국가에 바칠 수 있고, 그것이 진정한 애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의 진정한 예우는 국가유공자와 유족이 자부심을 가질 때 비로소 완성된다”며 “그분들의 삶이 젊은 세대의 마음 속에 진심으로 전해져야 하며, 우리 후손이 선대의 나라를 위한 헌신을 기억하고 애국자와 의인의 삶에 존경심을 가지도록 모든 국민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결코 그분들을 외롭게 두지 않을 것이며, 끝까지 기억하고 끝까지 돌볼 것”이라며 “모든 무연고 묘소를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기억해야 한다. 그것이 국가에 헌신했던 믿음에 답하고 국민이 국가에 믿음을 갖게 하는 국가의 역할과 책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현충원은 독립유공자와 참전유공자 및 군인 위주로 묘역이 조성된 서울현충원과 달리 의사상자와 독도의용수비대, 소방, 순직공무원 묘역까지 조성돼 있어 이날 행사는 마지막 한 사람의 희생자까지 잊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대전 현충원에서 열린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대전 현충원에서 열린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군인과 경찰의 유해발굴도 마지막 한 분까지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비무장지대의 유해발굴을 우선 추진하겠다”며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 역사는 우리 이웃과 가족이 평범한 하루를 살며 만들어온 역사이다. 일제 치하, 앞장서 독립만세를 외친 것도,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전쟁터에 나간 것도, 누구보다 성실하게 일하며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것도,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을 때 두 주먹 불끈 쥐고 거리에 나선 것도 모두 평범한 우리 이웃, 보통의 국민이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2006년 카센터 사장을 꿈꾸던 채종민 정비사는 9살 아이를 구한 뒤 바다에서 숨을 거뒀고, 2009년 김제시 농업기술센터 황지영 행정인턴과 어린이집 금나래 교사는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을 돕다가 뒤따르던 차량에 목숨을 잃었다”며 “2016년 성우를 꿈꾸던 대학생 안치범군은 불이 난 건물에 들어가 이웃을 모두 대피시켰지만 자신은 돌아오지 못했다"고 희생자를 기렸다.

문 대통령은 또 “유가족에겐 영원한 그리움이자 슬픔이지만 우리 안에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용기가 깃들어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며 “이웃을 위한 따뜻한 마음이 의로운 삶이 됐고,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아온 하루가 비범한 용기의 원천이 됐다”고 추모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것이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힘이 되었고, 이런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우리 자신처럼 평범한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대전 현충원에서 열린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무연고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대전 현충원에서 열린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무연고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보훈은 국가를 위한 헌신에 대한 존경이며 이웃을 위한 희생이 가치 있는 삶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의 가슴에 깊이 새기는 일,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기본”이라며 “우리 정부는 모든 애국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보훈을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그동안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을 잘 모시지 못했지만, 이제 독립유공자의 자녀와 손자녀까지 생활지원금을 드릴 수 있게 되어 무척 다행스럽다”며 “지난 1월 이동녕 선생의 손녀 82세 이애희 여사를 보훈처장이 직접 찾아뵙고 생활지원금을 전달했다. 이동녕 선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주석·국무령·국무총리 등을 역임하며 20여 년간 임시정부를 이끌었던 분으로, ‘이제 비로소 사람 노릇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여사님의 말씀이 우리를 부끄럽게 한다”고 자성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중국 충칭에 설치한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은 중국 정부 협력으로 임정 수립 100주년인 내년 4월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오늘 평범한 일상 속에서 서로 아끼는 마음을 일궈낸 대한민국 모든 이웃과 가족에 대해 큰 긍지를 느낀다”며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애국 영령과 의인·민주열사의 뜻을 기리고, 가족의 슬픔과 그리움을 조금이나마 보듬을 수 있게 국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