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세상] 강원도, 5년간 ‘드론산업’ 집중육성
[드론 세상] 강원도, 5년간 ‘드론산업’ 집중육성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8.04.09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산업육성 5개년 계획으로 4대전략 20대과제 선정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강원도는 4차산업혁명시대 유망산업인 ‘드론’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국제레저산업의 중심, 강원도!’ 라는 비전을 포함한 ‘강원도 드론산업육성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4대전략과 20개의 세부추진과제를 정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강원도는 4대 전략으로 ▲드론산업육성 거버넌스 구축▲드론산업 특성화전략 기반 구축▲드론교육 전문인력육성 저변확대▲드론레저산업 선도 글로벌화등으로 정하고 총 20개의 과제를 전략에 맞게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4대 전략중 드론산업육성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각종 드론행사 비행허가 및 사업등록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규제개선을 협의하는등 8개의 과제를 추진한다.  

드론산업 특성화전략 기반 구축전략을 통해서는 강원도를 전역과 3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불감시 드론 육성은 강원도 전역에 해당하며, 해양구조 드론, 농업용 드론, 레저스포츠용 드론등은 지역별 특성에 맞도록 3개 권역으로 나누어 추진한다.  

사진=강원도
▲사진=강원도

또한, 2019년도에 1개 지역을 드론 특구로 정해 드론 비즈니스센터, 드론 테스트베드, 드론연구, 드론기업 집적단지를 만들고, 드론 제조기업도 2022년까지 5개 업체를 유치한다는 복안이다. 

드론교육 전문인력육성 저변확대 전략에는 드론전문인력 육성대학 지원,드론조종자 국가시험장 및 전문교육기관 유치, 드론비행 조종자 육성등 3개 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강원도는 드론레저산업 선도 글로벌화전략을 추진한다. 드론체험장 확대, 드론스포츠 경기대회 확대 및 정례화, DSI(드론스포츠 국제연맹) 국제화 추진, DSI 국제드론스포츠 챔피언십대회 경기방식 국제화도 글로벌화 전략의 일환이다.  

물론 이를 위해 드론, 로봇, IOT, 3D,VR교실 운영을 통해 4차산업혁명 체험장을 다양하게 구축기로 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강원도 드론산업육성 5개년 계획은 취약한 도내 드론산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추진 동력을 확보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