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민의 육아보감] 자녀의 미래를 보여주는 태몽(胎夢)
[홍성민의 육아보감] 자녀의 미래를 보여주는 태몽(胎夢)
  • 이진우
  • 승인 2018.03.23 09: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성민 교수.

 

중국의 주(周)나라에 태복(太卜)이라는 관직명이 있는데, 태복은 나라의 경조사를 비롯한 정치, 경제, 문화, 천문(기상관측) 등에 관한 사안을 점을 쳐서 결정했다.

고대에는 하늘의 계시를 묻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다양한 점법이 존재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주역(周易)’이다.

주역은 주나라 역(易)으로 공자가 위편삼절(韋編三絶)했다는 책이다. 가죽으로 맨 책 끈이 세 번이나 끊어질 정도로 열심히 읽은 책이니, 점학도 공부하고 배워야 점칠 수 있다.

조선시대 성리학자 퇴계(退溪) 이황은 관아에 출근해 업무를 보기 전에 매일 아침 주역점을 쳐서 얻은 점괘를 보고, 하루를 경계하고 삼갔다고 전해진다. 하늘에 뜻을 고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경건하고 엄숙한 일이었다.

주나라 태복의 점치는 방법 중에 몽점(夢占)이 있는데, 꿈을 해석해 점단하는 일종의 해몽학(解夢學)이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점법으로 개인의 직관력과 예지력이 발휘되고 누구나 쉽게 칠 수 있는 점법이 바로 몽점이다. 특히 태몽은 대표적인 예지몽으로 태어날 아이의 미래와 상징성을 보여주는 꿈이다.

돼지꿈, 용꿈은 명예와 진급에서 길몽으로 해석되는 반면에 서양에서 용꿈은 부정적인 의미가 있다. 이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다르고 오랜 기간 전승되어 오는 집단 무의식, 곧 동서양의 문화원형이 다르게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주례(周禮)’는 주나라의 관직제도와 예법을 기록한 책으로 13경에 속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경전이다. ‘주례’에 따르면 꿈은 6종류로 나뉘고 해몽은 이들 꿈의 길흉을 점치는 것이라고 한다.

의학서인 ‘황제내경’에 따르면, 오장육부의 기운이 너무 강하거나 허약해도 꿈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몽점으로 건강과 질병을 예측할 수 있다.

간(肝)의 기운이 왕성하면 꿈에 화를 내고, 폐 기운이 왕성하면 꿈에 곡을 하면서 울고, 비장의 기운이 왕성하면 꿈에서 즐거워한다.

또 심장이 약하면 불 꿈을 꾸고, 폐의 기운이 허하면 꿈에 금속, 철기, 총칼 등에 죽이고 베이며 피를 보게 된다. 간이 허하면 꿈에 화초와 나무가 나타나고, 비장이 약하면 꿈에 음식이나 담장, 가옥, 토지와 관련한 꿈을 꾸며, 신장의 기운이 약하면 물에 빠지거나 물 꿈을 꾸게 된다.

건강과 몽점의 해석법은 동양의 음양오행론과 상관관계를 가지는데 동양학에서 오행과 오장육부는 연결된다.

간은 목(木), 심장은 화(火), 비장은 토(土), 폐는 금(金)과 살기(殺氣), 신장은 수(水)를 뜻한다. 간은 목기를 상징하는데 간이 허약하면 초목과 나무의 꿈을 꾸게 되므로 의학적으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음을 꿈을 통해 예지할 수 있는 것이다.

태몽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그 아이의 상징을 보여 주는 꿈이다. 아이의 부모가 꾸는 것이 보통이지만 대리몽을 꾸기도 한다. 남이 대신 꾸어주는 꿈을 ‘대리몽’이라고 하는데 조부모, 외가, 친인척이 태몽을 대신 꾸어 줄 수 있다. 태몽을 통해서 일반적으로 아들인지 딸인지 점치게 된다.

태몽 해석법도 음양오행론을 응용하여 해석한다. 예를 들어, 뱀 꿈을 태몽으로 꾸었다면 뱀의 크기, 색깔, 종류에 따라서 해석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 뱀이 어떠한 행위를 하고 꿈에서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 되는지에 따라서 꿈 해몽이 달라진다. 뱀이 집을 나가는지, 들어오는지도 중요한 해몽 포인트가 된다. 구렁이가 집으로 들어오면 복록이 늘어나고, 집을 나가면 가산이 줄어든다고 해석한다.

커다란 구렁이가 등장하면 대체로 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작은 뱀은 딸이다. 색깔이 알록달록한 비단뱀이 등장하면 태어날 아이가 예쁘고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된다. 직업으로 방송 연예, 예술 방면에 소질이 있으리라고 추론한다.

동양의 음양이론은 남자와 여자의 성별을 나타내는데, 양은 밝고 강하고 크고 동적(動的)이다. 상대적으로 음은 약하고 작으며 정적(靜的)이다.

성별로는 양은 남자, 음은 여자를 상징한다. 해바라기와 개나리꽃이 있다면 해바라기는 큰 꽃이므로 아들, 진달래꽃은 작고 여리므로 딸을 나타낸다. 큰 동물, 팔뚝만한 잉어 꿈은 아들, 귀엽고 작은 동물, 작은 물고기는 딸 꿈이다. 대체로 큰 동물은 활동적이므로 양성적인 아들을 나타내고 식물, 과일 등은 고정적이고 음성적인 딸을 나타낸다고 해석한다.

꿈에서 아들을 상징하는 태몽은 큰 짐승이나 황금이나 은 등의 큰 보석류, 호랑이, 용, 뱀, 구렁이, 돼지, 독수리, 황소, 호랑이, 사슴, 메기, 큰 금붕어, 고추, 오이, 배, 단감, 바나나, 큰 사과, 고구마, 자동차 등이 대표적인 아들의 상징이고 기운이 크고 강한 종류이다.

꿈에서 딸을 상징하는 태몽은 작은 과일이나 조약돌 등 작은 물건이나 작은 뱀, 고양이, 새끼 돼지, 작은 물고기, 조개, 나비, 복숭아, 알밤, 꽃, 보석, 액세서리, 그릇, 조약돌, 달, 무, 양파, 옷, 갈매기, 석류, 앵두, 조개, 달걀, 강아지 등이 대표적인 딸의 상징이다. 작고 귀여운 이미지로서 과일과 식물류가 많다.

간혹 태몽이 아들로 보이는데 딸로 태어나는 경우, 아들처럼 성격이 강하고 활달하고 남성적인 성품을 지니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꿈자리가 시끄럽고 불길하다면 이를 퇴치할 수 있는 흉몽 퇴치법도 고전에 나온다. 조선시대 실학파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 나오는 악몽퇴치법은 다음과 같다.

“나쁜 꿈을 꾸게 되면 왼손으로 인중을 27번 쓰다듬고, 치아를 27번 마주치며 소리를 내면 흉몽이 길몽으로 변한다.”

“악몽을 꾸고 깨어나면 남에게 말하지 말고 급히 이(齒)를 일곱 번 딱딱 마주치면서 ‘악몽착초목 호몽성주옥(惡夢着草木 好夢成珠玉)’을 세 번 소리 내어 말하면 길해 진다.”

나쁜 꿈 퇴치 주문이 ‘악몽착초목 호몽성주옥(惡夢着草木 好夢成珠玉)’이다. ‘나쁜 꿈은 초목에서 가서 달라붙고, 좋은 꿈은 귀한 보물이 되라’는 뜻이다. 악몽 퇴치 주문이 어린아이처럼 순수하고 단순하다.

나쁜 꿈이 좋은 꿈으로 바뀐다고 하질 않는가. 가위에 눌리거나 꿈자리가 수상하고 꺼림직 하다면 이와 같은 방법을 따라해 보아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홍성민 교수는 현재 경기대학교 행정사회복지대학원 동양문화학과 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연세대 미래교육원, 아주대, 서울교육대에 출강하고 있다. 경제단체 및 기업체 특강, 방송사 출연 등 인상분석(관상)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