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스마트폰 과의존, 습관성이 문제…3~5세 저연령층 증가 우려”
[기획] “스마트폰 과의존, 습관성이 문제…3~5세 저연령층 증가 우려”
  • 이진우
  • 승인 2018.02.14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의존 실태조사 실시 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엄나래 수석연구원전문가 진단 고위험군 1% 그쳐…부모ㆍ보육교사도 예방교육 동참해야
▲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엄나래 수석연구원.

 


[베이비타임즈=이진우 기자] 국내 스마트폰 사용인구 4200만명 시대. 어린 영유아나 고령의 노약자가 아닌 웬만한 대한민국 국민 개인들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며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현대생활의 이기(利器)’로 대중화를 넘어 없어서는 안될 ‘머스트 해브(Must-Have)’가 된 지 오래다.
하지만 편리한 도구에도 의도적이지 않은 문제점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잠시라도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눈에서 뗄 수 없다 보니 원하든 원치 않든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습관성 폐해가 나타나고, 위험수위를 넘기면 병리적 증세로 이어지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같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성을 스마트폰 도입과 사용 1~2년 뒤인 2010년대 초반부터 인식하고 실태조사 및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사실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말은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그 전까지는 일반인에게 익숙한 ‘인터넷 중독’, 또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불리웠다.

유투브 등 자녀용 동영상 무방비 허용은 위험
정부와 정치권, 사회단체에서 스마트폰 과잉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이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면서 ‘중독’이라는 용어가 해당 대상자인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들을 상담하고 치유하는 초기 과정에서 상당한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이 많아지면서 ‘중독’ 대신에 ‘과의존’으로 대체됐다.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소관업무이자 조사 실무는 산하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맡고 있다.
지난 8일 발표한 ‘2017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를 담당했던 정보화진흥원 내 전담조직 ‘스마트쉼센터’의 엄나래 수석연구원을 만나 국내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대응책을 들어봤다.
엄나래 연구원은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는 지난 2011년부터 척도를 개발해 측정하기 시작했다”면서 “당시 국내 스마트폰 사용율은 20~30% 수준으로 그 전에는 주로 인터넷중독, 게임중독 등 ‘중독’이라는 병리적 관점에서 조사해 왔다”고 말했다.
다만, 엄 연구원은 ‘과의존’은 병리 적 증세인 중독이 아닌 스마트폰의 생산적 바른 사용을 계도하기 위해 기기의 역기능 측면을 설명하는 표현임을 강조했다.
지난해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년도인 2016년 결과와 비교에서 유아동 연령층의 과의존 위험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과 관련, “유아동 중 저연령층인 3~5세군의 과의존 고위험군이 6~9세 연령군보다 더 높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로 3~5세 저연령 유아동의 경우, 부모들이 동영상을 많이 보여주고 있음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와 관련, 엄 연구원은 부모들이 새겨들어야 할 문제행동을 소개했다.
“지난해 조사결과, 가정생활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스마트폰의 사용을 적절히 통제해 주고, 외식 등 바깥생활에서도 조금씩(제한적으로) 동영상을 보여준 경우엔 해당 유아동의 과의존 고위험군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집에서는 부모가 설거지, 청소 등 가사일을 하거나 본인 일을 하느라 장시간 스마트폰을 보도록 방치하는 경우에 아이에게 과의존 문제가 발생했고 이것이 더 위험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가령, 부모가 아이에게 더 다양한 유아용 콘텐츠를 찾기 위해 유투브를 자주 이용하는 과정에서 유투브에 깔려있는 많은 성인물 콘텐츠, 특히 음란물, 폭력물 같은 아이에게 유해한 콘텐츠들이 엉뚱하게 자녀들에게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특히 유투브에는 이른바 미성년자 보호를 위한 ‘19금(禁)’ 보호모드가 하나밖에 없는데다 이마저 부모들이 잘 몰라 어린 자녀를 스마트폰에 방치할 경우 나쁜 쪽으로 과의존 현상을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에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여주더라도 사전에 노출 위험성을 인지하고 같이 보거나, 시간제를 정해서 제한적인 동영상 시청을 하도록 나름대로 원칙을 정해야 할 것이라고 엄 연구원은 당부했다.
또한 부모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일 경우, 그 자녀가 일반 부모의 자녀보다 고위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온 실태조사 결과도 ‘세대간 대물림 현상’으로 보기 힘들지만 최근 2016~2017년 2년간 행태에서 비슷하게 도출된 점을 들어 부모의 과의존 위험 문제도 언급했다.
▲ 자료=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정부, 3차례 종합계획 수립 예방교육 중심 대응
그렇다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에 대처하는 정부의 대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엄 연구원은 “인터넷 중독 해결을 위해 국가정보화기본법 30조에 과기부를 대책 주무부처로 해서 기획재정부, 방송통신위원회, 국방부, 법무부 등 11개 부처가 3년마다 종합계획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범부처에 사행산업감독위원회가 새로 포함됐다.
올해까지 3차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내년에 4차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3차 종합계획은 현재 예방교육, 상담치료, 사회인식 제고, 거버넌스 구축 등 4개 영역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며, 대국민사업으로 무료예방교육을 전국의 상담센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스마트폰 바르게 이용하기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다.
올해부터 연 1회 예방교육이 연 2회로 늘어나고, 예방교육 대상이 아니었던 어린이집도 오는 7월부터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유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을 보호자인 부모와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에게 인지시키고 예방교육을 함께 실시하기로 했다. 누리과정에도 예방교육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엄 연구원은 “고위험군은 사실 과의존 위험군의 1% 수준이며, 일부 우울증, 공격성 등 우려를 얘기하지만 과의존의 대부분은 고위험군이 아닌 잠재위험군”이라고 말했다.
즉, 잠재위험군은 병원에 갈 정도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해결할 특성들로, 사회나 부모가 방치할 경우 학업, 신체, 부모 및 친구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예방교육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고위험군 1%는 정말 외부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잠재위험군은 뭔가 생활에 매끄럽지 않고 약간은 비정상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고칠 수 있습니다.”
엄 연구원은 스마트폰이 현대인 생활에 보편적 기술이자 수단이기에 과의존 우려 때문에 무조건 쓰지 말라고 할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대안으로 영유아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 통제권을 부모가 가지고 있거나, 초등학생 이상이면 아이 자율로 사용시간을 정하게 하는 등 스마트폰을 매기로 한 ‘온기 있는’ 이야기를 자녀와 자주 나누고, 오프라인 활동을 늘려주도록 신경써 줄 것을 조언했다.
이같은 노력에도 아이의 스마트폰 과의존 습관이 감당이 안될 경우엔 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여성가족부)로 문의 상담할 것을 권고했다.
엄 연구원은 스마트폰 바른 사용과 관련, 부모나 우리 사회의 이중적 태도도 지적했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과의존의 위험징후로 ADHL, 우울증, 중독 등 얘기하면서도 부모나 학교에선 코딩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고 꼬집은 뒤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이상징후=역기능, 코딩교육=순기능’이라는 이분법적 관점이 아닌 생활보편 기기인 동시에 서비스라는 시각에서 어떻게 올바르고 성숙하게 사용하는 문화로 만들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스마트쉼센터는 지난 2002년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로 출발해 2009년 인터넷중독대응센터로 개칭했으나, 상담받는 아동 및 청소년의 ‘중독’ 용어에 거부감이 많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대표전화 1599-0075를 운영중인 스마트쉼센터는 전국에 18개소가 설치돼 대표전화를 통한 전화 문의 및 상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심리검사 실시, 전문적 진단이 요구될 경우 병의원에 진단 주선의뢰 등을 무료로 진행해 주고 있다.
스마트쉼센터 외에도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국 300여개), 보건복지부 정신보건센터·중독통합관리센터 등에서도 관련 상담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