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공동육아나눔터 대폭 확대…아이돌봄 지원 강화
여가부, 공동육아나눔터 대폭 확대…아이돌봄 지원 강화
  • 김복만
  • 승인 2018.01.31 2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성평등 체감 프로젝트’ 추진, 위기청소년 위한 인프라 확충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부모들이 모여 육아를 품앗이하는 공동육아나눔터가 올해 대폭 확대된다. 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돌봄 서비스도 강화된다.

또 직장 내 성희롱 근절을 위해 공공부문 성희롱실태에 대한 특별 전수조사에 나선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25일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18년도 업무추진계획’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보고했다.

여가부는 우선 올해 작은도서관, 아파트 주민공동시설, 주민센터 등 유휴시설 활용해 공동육아나눔터를 200곳 가량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시·군·구 단위로 설치되고 있는 공동육아나눔터를 읍·면·동 생활권 단위로 확대한다.

공동육아나눔터는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이 모여 육아를 품앗이하고 육아 물품과 정보를 교류하는 공간으로, 현재 전국 91개 지역에 160곳이 운영되고 있다.

여가부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가구를 위해 초등학생 자녀를 방과 후 돌봐주는 ‘초등돌봄 공동육아나눔터’를 향후 3년간 150개 가량 설치할 계획이다.

또 품앗이 참여 부모뿐 아니라 경력단절 여성, 퇴직교사 등을 돌봄 보조인력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 만 3개월부터 12세까지 아동을 돌봐주는 아이돌봄 서비스도 확대할 방침이다.

아이돌봄 서비스의 경우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일반 가정에 파견되는 돌보미가 이웃 가정의 아이까지 포함해 두 명까지 돌볼 수 있도록 하는 ‘1대 다(多)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공정사회정착 주제의 정부업무보고를 주재하고 있다.

 


또 초등돌봄교실과 공동육아나눔터 등 학교와 보육시설에도 돌보미를 파견해 한 명의 돌보미가 여러 명을 돌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현재 이 제도는 가정에 파견되는 돌보미가 기본적으로 한 명의 자녀를 돌보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20·30대 청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취·창업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30대 여성에게는 경력 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사례관리형 경력이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세대별로 차별화된 여성 일자리 정책도 강화된다.

가출 청소년 등 위기 청소년을 위한 인프라도 확충된다.

가출 청소년을 보호하는 청소년쉼터가 지난해 123곳에서 올해 130곳으로 늘어나고, 쉼터 퇴소 후 갈 곳 없는 청소년에게 거주공간과 자립을 지원하는 청소년자립지원관이 올해 처음으로 4곳 신설된다.

거리를 배회하는 가출 징후 청소년을 발견해 고민 상담, 청소년 쉼터 입소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거리상담’ 전담요원은 30명에서 60명으로 확충된다.

근로 청소년에게 임금체불 등의 문제가 일어날 경우 직접 현장을 찾아가 문제 해결을 돕는 ‘청소년 근로현장도우미’도 5명에서 21명으로 늘어난다.

자녀양육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청소년 한부모 등을 지원하는 ‘좋은 청소년부모 프로젝트’도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우울증, 인공임신중절 등 여성건강 관련 정책과제도 발굴해 이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공임신중절과 관련해서는 보건복지부가 진행하는 실태조사에 자문단으로 참여하고, 여성계와 함께 간담회·토론회 등을 열 예정이며, 낙태죄의 위헌 여부를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에도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여가부는 공공부문 성희롱실태에 대한 특별 전수조사를 단계적으로 실시해 직장 내 성희롱실태를 진단하고 방지 조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성희롱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예방교육 실적에 대한 점검과 교육 부진 기관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분야 ‘10대 성평등 체감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대중매체·온라인의 성차별적 내용을 감시하는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성평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용어를 개선하는 방안, 영화와 도서 등을 통해 성평등 가치를 확산하는 방안, 게임·안전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성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 등이 들어 있다.

결혼이민자 인권 보호를 위해 폭력 피해 이주여성 쉼터를 26곳에서 28곳으로 확대하고, 외국인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입소를 허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