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근로자 산전검사 위한 휴가 있어야”
“임신 근로자 산전검사 위한 휴가 있어야”
  • 이현아
  • 승인 2012.10.25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한 여성근로자들이 정기산전검사 시간에 대한 유급휴가 보장을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가족부는 임산부의 날인 10월 1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과 함께 실시한 ‘2012년 여성정책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 사회에서 남녀평등과 여성 문제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급속하게 변함에 따라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다양한 여성관련 이슈들에 대한 국민인식을 엿볼 수 있는 가운데 특히 자녀양육, 일․가정 양립에 대한 여성들의 정책 수요가 드러난 것이다.

특히 산모 대상 건강지원과 관련해 응답자의 38.3%가 ‘임신한 여성근로자의 정기 산전검사 시간에 대한 유급휴가 보장’을 요청했으며, 비슷한 수준으로 응답자 36.4%는 ‘예비부부에게 산전관리 교육 무료지원’을 필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이는 임산부의 산전검사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보장제도가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12.9%의 응답자는 ‘산전 및 산후우울증 진료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올해 처음 실시된 이 조사는 올 5월에서 6월 중순까지 전국 2,000가구 거주 20~65세 미만 성인남녀 3,500명이 참여한 것으로 개인 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조사결과는 95% 신뢰수준 최대 허용오차 2.5%p 내외이다.

조사에서는 임산부 뿐 아니라 자녀양육과 관련한 여성들의 다양한 정책 수요가 드러났다. 가족 정책분야에서는 특히 일하는 엄마들을 위한 정책 수요가 두드러졌다.

가족정책 중 여성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을 묻는 질문에서는 ‘자녀양육 지원’이 33.8%로 가장 높았고, ‘육아휴직 등 일․가정양립지원’도 25.2%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가족정책이 우선적으로 지원돼야 할 가족유형으로는 ‘자녀양육기에 있는 한부모가족’(25.1%), ‘맞벌이가족’(22.1%) 등이 꼽혔다. 이에 대해 조사를 주관한 여성가족부는 “국민 10명 중 5명은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족에 대한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설명했다.

“남성의 가사 및 육아분담 인식 확산돼야”

남성의 가사 및 육아참여 확대를 요구하는 경향도 있었다.

일자리 정책 분야에서는 ‘남성의 가사 및 육아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을 질문한 결과 ‘남성의 가사 및 육아 분담 인식이 확대돼야 한다’는 응답이 26.1%를 기록했으며 ‘육아에 호의적인 기업문화 확산’(22.5%), ‘육아 및 가사 참여 교육 확대’(20.6%) 등의 답변도 있었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특히 여성 응답자의 호응이 두드러졌다.

조사에 참여한 여성 응답자들은 ‘남성의 가사 및 육아 인식 확대’를 우선적인 과제로 뽑았으나, 남성 응답자는 ‘장시간 근로관행 개선’을 가장 필요한 과제로 꼽아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해 여성정책연구원은 “자녀양육지원, 일․가정양립 지원, 취약가족지원 정책은 보다 실질적 수요에 기반한 정책 개선과 함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중장기적인 접근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성가족부 김금래 장관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성차별 개선, 안전한 사회, 일․가정 양립 등에 대한 국민들의 국체적인 정책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제4차 여성정책기본계획 등 중장기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적용되는 제4차 여성정책기본계획안을 수립 중에 있으며, 관계부처와 여성단체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제14차 여성정책조정회의를 통해 연내 심의․확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