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암호화폐시장 규제 강화 직격탄
최종구 금융위원장, 암호화폐시장 규제 강화 직격탄
  • 정준범
  • 승인 2017.12.12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비트코인 거래는 금융거래 아니다" …가격 급변동 경고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암호화폐(일명가상화폐)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올해 초 1 비트코인당  130만원대(빗썸 거래소기준)였던 비트코인이 지난 8일 연초대비 약 20배 상승한 2,400만원을 돌파했다가 정부의 규제강화 방침이 발표되자 하룻만에 1,400만원대로 40% 이상 폭락했다.
 암호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은 미국 제도권 시장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선물거래가 시작되던 지난 10일(현지시간) 이후 안정을 찾아가며 현재(12일 11시 기준) 1,900만원대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오히려 저점을 기준으로 38% 상승한 셈이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그야말로 천당과 지옥을 오간 셈이다.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지난 10일 세계에서 처음으로 제도권시장에서 거래되기 시작했다. 이어 18일에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도 암호화폐 선물상품이 거래될 예정이다.   
CBOE의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캐머론과 타일러 윙클보스 형제가 설립한 거래소 제미니의 거래가격을 기초로 삼는다. 

다만, 첫날 장중 가격이 급등하면서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서킷브레이커가 2차례 발동되기도 했는데 이는 CBOE가 비트코인 가격 등락이 10% 이상이면 거래를 2분 동안, 가격 변동이 20% 이상이면 5분간 거래를 중단시키기로 했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암호화폐 선물거래를 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1일 암호화폐 비트코인 거래와 관련해 "정부 내에서 전면적인 거래 금지를 포함해 어느 수준으로 규제할 것인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원회 출입기자단 송년 세미나에서 "비트코인 거래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한 투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비트코인 거래를 금융거래로 보지 않으며 금융거래로 인정할 때 여러 문제로 파생될 수 있어서 제도권 거래로 인정할 수 없고, 당연히 선물거래도 안 된다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국정부가 규제를 강화해도 비트코인 거래를 막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까지 집계된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소가 160여곳이 넘기 때문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거래소는 빗썸으로 지난 10일 기준 전세계 3위이며 점유율은 13.3% 수준이다. 코인원이 국내 2위의 거래소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거래소의 영업을 금지하려면 근거법을 마련해야 하는데 국회 통과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아 현실적으로 당장 실행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 정부도 가상화폐 거래소 전면금지라는 규제를 실시했지만 비트코인의 상승세를 막지는 못했었다.  
암호화폐의 규제강화에 반대하는 국내의 목소리도 거센 편이다.

한 스타트업 전문 투자기업 대표는 "한국의 규제강화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으며, 경기도 소재의 한 암호화폐 채굴회사 CEO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시장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한데 규제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고 밝혔다. 
이 회사는 약 1000여대 이상의 채굴기를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며, 일부 개인투자자들도 채굴기를 구매하여 위탁하고 있다. 
 뜨겁게 달아오르는 암호화폐시장에 대한 당국의 규제 강화가 어떤 양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암호화폐 =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블록체인의 암호화 기술을 활용한 화폐로 법정화폐와 달리 실체가 없다는 의미에서 가상화폐라고도 불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