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덕 손보협회장, ‘올드보이’ 관피아에 재 뿌렸다
김용덕 손보협회장, ‘올드보이’ 관피아에 재 뿌렸다
  • 이성교
  • 승인 2017.11.24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김용덕 손보협회장이 캠프 출신 ’낙하산‘ 인사 마지막”
전국은행연합회장·생명보험협회장 인선에 지각변동 불가피할듯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이 관료 출신 ‘올드보이’로 최근 손해보험협회장에 선임된 것을 끝으로 ‘퇴역한 관피아’들이 더 이상 금융권에 진출하기 힘들 전망이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일정한 역할을 했던 관료 출신 ‘올드보이’들이 금융협회장이나 금융기관장을 차지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김용덕(67세) 전 금융위원장은 선거에 공이 있어 손보협회장으로 선입됐지만 더 이상 금융계에 ‘올드보이’를 내려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피아’ 원로급 인사들이 금융권에서 자리를 꿰차고 앉아 있거나 여러 금융기관을 돌아가면서 회전문 식으로 이동하는 것은 금융시장 발전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청와대는 특히 김용덕 전 위원장이 참여정부 마지막 금융감독위원장을 지낸 이후 10년 가까이 금융권을 떠나 있다가 손해보험협회장에 선임된 뒤 거센 비판여론이 일자 부담스러워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 김용덕 신임 손해보험협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손해보험협회에서 ‘손해보험협회 제53대 회장 취임식’을 하고 있다.

 


김용덕 손보협회장 선임을 전후로 청와대 내부에서는 “관료 출신이 민간협회장을 맡는 게 적절하지 않고, 나이나 경력 등을 봤을 때도 김 전 위원장이 손보협회장을 맡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선 공신’을 예우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김 전 위원장이 손보협회장을 맡는 것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대선 정책자문단인 ‘10년의힘 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이 청와대의 “관피아 원로급 인사들이 캠프에서 활동한 경력과 청와대 참모들과 친분을 등에 업고 금융계 요직을 차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방침을 굳히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이 문재인 캠프 출신 원로급 인사로서 자신의 자리를 꿰찬 뒤, 결과적으로 같이 대선 캠프에 몸담았던 다른 ‘올드보이’들이 금융협회장이나 금융기관장에 도전하는 길에 ‘재’를 뿌리고 높은 ‘진입장벽’을 세우는 데 큰 기여를 한 셈이 됐다.

청와대의 이 같은 방침은 오는 29일과 12월 중 각각 후임 협회장을 선출하는 전국은행연합회장과 생명보험협회장 인선 판도에도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관료 출신의 이른바 원로 ‘모피아’들의 움직임이 주춤해지고 민간 출신 금융전문가들이 수면 위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