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노회찬 의원 “당뇨병 제도적 모순 개선해야”
[소아당뇨] 노회찬 의원 “당뇨병 제도적 모순 개선해야”
  • 이성교
  • 승인 2017.11.15 2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베이비타임즈는 11월 14일 ‘세계당뇨병의 날’을 맞아 소아당뇨 전문가들의 긴급진단을 통해 소아 및 청소년 당뇨의 현실과 문제점,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소아당뇨인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노회찬 의원의 의견을 들어봤다.

지난 2010년 9월 28일부터 지금까지 10차례에 걸쳐서 개최된 국회 토론회는 당뇨병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정책적 관심 유도에 커다란 공헌을 해 왔으며, 저 역시 3차 토론회를 통해 2형 당뇨병으로 보장성 확대를 이룬 기억이 있어 감회가 남다릅니다.

7차 토론회를 통해서 영유아 보육법이 통과되었고, 8차 토론회를 통해서 당뇨병 수가가 반
영되었으며, 9차 토론회를 통해서 학교보건법 개정되고 있는 등 당뇨인과 예비당뇨인 1,000만 시대에 미래 대한민국의 건강을 관리하고 미리 예방하는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 노회찬 의원

 


IT 강국인 우리나라의 당뇨병환자들이 좋은 치료를 위해 의료법을 위반해 가며, 외국의 치료기기를 직구를 해야만 하고,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료비 이외에 한 달에 백만원 가까운 금액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등 보장성과는 거리가 먼 관리를 적용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군다나 당뇨병 보장성 제도를 통해 6개월에 45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 항목에 이런 첨단 치료기기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로 전혀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제도적 병폐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4차 산업 발달에 따른 당뇨병 환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첨단 기기의 도입과 적용에 대한 문제점, 모순된 보장성 혜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한국소아당뇨인협회 상임고문이자 야당의 대표의원로서 전문가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앞으로도 좀 더 당뇨병 환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