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어린이 위한 학교 인슐린 주사실 만든다
소아당뇨 어린이 위한 학교 인슐린 주사실 만든다
  • 김복만
  • 승인 2017.11.13 2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공립 유치원 우선입학 대상 추가·당뇨 응급의약품 보건실 비치
당뇨 어린이에 연속혈당측정기·인슐린자동주입기 등 재료비 지원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소아당뇨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이 재학 중인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안전하게 인슐린 주사를 맞을 수 있는 독립적인 투약공간이 마련된다.

또 국공립 유치원 우선 입학 대상에 소아당뇨 어린이를 추가하고, 연속혈당측정기·인슐린자동주입기 등 소모성 재료비를 지원한다.

국무조정실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대책’을 확정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친구들의 놀림을 피해 화장실에 몰래 숨어서 혼자 인슐린 주사를 맞는 소아당뇨 어린이가 없도록 안전하고 독립된 투약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학교 보건실에 접이식 칸막이를 설치하거나 상담실, 보건인력 상주공간, 원장실 등을 대체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소아당뇨는 선천적으로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환자들은 하루 4∼7번의 혈당을 측정하고 일과 중에 인슐린을 투약해야 한다.

▲ 혈당측정기

 


정부는 우선 소아당뇨 어린이가 다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에서 매년 실시하는 건강조사와 건강검진을 통해 소아당뇨 어린이 재학현황을 조사하고, 지자체 및 시·도 교육청 등은 재학현황을 제출받아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또 평상시·응급 시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활동 및 보호 시설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기로 했다.

교육부는 투약공간 실태조사를 하고, 또 미비시설에 대한 연차별 보완계획 수립 및 시설보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어린이집과 학교에 즉각 공문을 보내 소아당뇨 환자가 처방받은
글루카곤 등 응급의약품의 경우 보건실에 반드시 보관하도록 하고, 보건실이 없는 어린이집 등은 보건인력이 상주하는 장소에 보관하도록 조치키로 했다.

정부는 소아당뇨 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어린이가 재학 중인 초·중·고에 간호사 등 보조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동시에 시·도 교육청 등과 긴밀 협의해 예산지원 방안을 포함해 보조인력 배치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보건교사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간호 실습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소아당뇨 어린이가 재학 중인 학교에는 담임교사, 보건·영양·체육교사 등으로 보호체계를 구축해 급식, 체육활동과 야외활동 등 학교생활 전반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현행 국공립 유치원의 우선입학 대상에 소아당뇨 어린이를 추가하기로 했다. 일단 100인 이상 유치원부터 우선입학을 추진하면서 해당 유치원에 보건인력이 우선 배치될 수 있도록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래 어린이나 교사가 소아당뇨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족해 유치원 등에서 입학거부를 하거나 학교 내 따돌림이 더 발생한다는 판단에 따라 ‘소아당뇨 바르게 알기 교육·홍보자료’ 배포 및 교육,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건강보험 급여 대상에 연속혈당측정기 센서와 인슐린자동주입기 주사기 및 주사바늘을 추가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기 구입비 자체에 대해서도 다른 이식형·착용형 의료기기와 형평성 등을 고려해 이른 시일 내 건강보험 급여 지원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소아당뇨 어린이가 연속혈당측정기·인슐린자동주입기를 쓰면 학교에서 혈당 체크와 주사를 놓는 부담이 줄어든다.

이밖에 자가 사용 의료기기 수입허가 면제 범위를 확대해 인슐린자동측정기 등도 복잡한 허가 절차 대신 수입 확인만으로 해외 의료기기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개선키로 했다.

이미 해외에서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의료기기에 대한 사용방법, 주의사항 등 안전사용 정보도 제공한다.

▲ 해외 CGM 및 인슐린펌프 보험 현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