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채용비리 수사 확대에 우리은행 ‘초긴장’
금융권 채용비리 수사 확대에 우리은행 ‘초긴장’
  • 이성교
  • 승인 2017.10.27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신입공채 20명 '특혜채용' 의혹 제기로 전방위 수사대상 될까 전전긍긍
자체 내부검사 책임자도 채용비리 당사자로 알려져 '고양이에 생선 맡긴 격'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금융감독원의 채용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금융권으로 전방위 확대됨에 따라 사정의 칼날이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우리은행으로도 확대될 지 주목된다.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이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 과정에서 금감원의 ‘청탁 채용’과 은행 직원들의 친인척, 국가정보원 직원과 은행 VIP 고객의 자녀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되면서 검찰의 전방위 채용비리 수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금융감독원의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난 25일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의 자택과 회사 사무실, 수출입은행 A임원 사무실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감사원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아 금융감독원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것이다.

이미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금감원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금감원 모 국장이 김 회장의 부탁을 받고 탈락 대상이었던 지원자를 채용 인원을 1명 늘리는 방식으로 합격을 도와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금감원 수석부원장 출신인 김 회장은 수출입은행의 A임원으로부터 부탁을 받고 금감원에 채용청탁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회장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맡기 전에 수출입은행장을 지냈다.

▲ 자료 : 심상정 의원실

 


우리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17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제기했다. 우리은행이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 과정에서 국정원, VIP고객, 우리은행 전·현직 임직원 등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채용' 했다는 주장이었다.

심 의원이 공개한 우리은행의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문건에 이름이 적시된 공채 지원자들은 모두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은행의 지난해 하반기 공개 채용엔 1만7,000여명이 지원했고 이 가운데 200여명이 최종 합격해 8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이 문건에는 입사 지원자의 이름·나이·출신학교와 함께 이들의 ‘배경’을 구체적으로 표시한 관련 정보, 채용 결과가 표시돼 있다. ‘추천인’란에는 우리은행 전·현직 임직원들의 이름과 직책이 기재돼 있다.

예컨대 ‘금융감독원 OOO부원장(보) 요청’이라며 관련 정보를 실명으로 기재한 A씨 등 2명은 금감원의 추천을 받아 합격한 것으로 정리돼 있다.

우리은행 전·현직 임직원들의 친인척과 지인들의 자녀들이 은행 간부들의 추천을 받아 합격한 지원자만 4명에 이른다.

합격자 B씨의 경우 우리은행 홍보실장 조카라는 배경 설명과 함께 홍보실장이 추천인으로 표기돼 있다.

심상정 의원은 “국정원 직원의 자녀와 금융감독원 임직원의 자녀가 포함돼 있는 것은 물론, 우리은행 고액 고객의 자녀까지 대가성 공채의 대상이 됐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면서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에 고발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은행이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자체 조사하는 과정에서 의혹에 연루된 직원이 책임자로 있는 부서가 조사를 맡은 것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우리은행은 인사 채용시스템을 자체 점검하고 보고하라는 금감원의 지시에 따라 임직원의 비리를 감시·감독하는 내부조직인 검사실의 주도로 자체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그러나 채용비리 자체조사를 주도할 검사실의 책임자가 다름아닌 ‘특혜채용’ 의혹에 연루된 장본인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의 국감 문건에는 바로 우리은행 검사실 최고 책임자가 000 전 금감원 부원장보 등 금감원 관계자 2명의 채용 청탁을 은행 측에 전달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 정작 조사를 받아야 할 의혹 당사자가 조사를 진두지휘하는 '고양이한테 생선가게를 맡긴' 형국이었다.

또 국정원 직원 자녀를 추천한 것으로 심 의원 문건에 기록된 000그룹장은 금감원 혁신태스크포스에 외부위원으로 참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청탁을 주고받은 의혹 당사자들인 금감원과 은행 담당 직원 및 부서가 과연 제대로 된 조사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지, 결과를 내놓더라도 신빙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