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불안장애가 있는 아이에게 좋은 아로마
[아로마칼럼] 불안장애가 있는 아이에게 좋은 아로마
  • 송지숙
  • 승인 2017.09.28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통칭한다. 불안과 공포는 정상적인 정서반응이지만 정상적 범위를 넘어서면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초래한다.

불안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두통, 심장박동증가, 호흡수증가, 위장관계 이상증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가정생활, 직장생활, 학업과 같은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불안장애로 볼 수 있다. 

정서불안은 선천적으로 민감한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한다. 정서불안을 겪는 아이들은 공포자극에 노출될 시 매우 즉각적이고 강한 반응을 보이며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발표를 해야 하는 경우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모든 일에 걱정이 많다.

또 애착을 가진 것에서 떨어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과 섞이는 것을 싫어해서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는 것도 거부하고, 악몽을 자주 꾸고 밤에 홀로 있는 것을 싫어한다. 

불안장애, 정서불안의 근본원인은 아동정서의 불안과 공포감정을 조절하는 편도체의 성장이 미성숙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아동 불안장애 발생의 뇌기전 과정은 편도체‧→시상하부→해마→뇌간→전두엽으로 이어지는데 편도체는 사람의 공포나 불안감정을 조절하는 부분이다. 불안 및 공포는 편도체를 흥분시켜 시상하부를 자극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시상하부가 흥분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고 교감신경계를 과흥분 시키게 된다.

그 스트레스로 인해 해마의 기능이 저하되면 불안하고 불쾌한 감각 기억만 기억하게 되고 뇌간의 과흥분으로 인해 과잉 각성을 초래하고 과호흡과 근육의 과긴장이 발생한다. 

오른쪽 전두엽의 활성은 부정적인 정서를 이끌어 내게 되고, 오른쪽 전두엽의 과도한 활동은 불안감을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해 불안장애가 생기게 되는 것이고 편도체가 선천적으로 미성숙하게 자라거나 후천적으로 성장 저해를 받는 경우에는 잠재적 위협에 대한 주의가 편향되는 정서불안에 쉽게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지나치게 불안과 두려움이 오래 지속되면 공포증, 등교거부증, 강박증, 과잉 불안장애, 공황장애로 진행하게 된다.

불안 장애를 예방하는 방법

1) 휴식, 취미 활동 등 심리적 안정과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 조절 관리
가족이나 친구의 역할이 중요. 불안해하는 아이를 이해해주고 지지해주며, 아이가 불안을 느끼는 요소를 정확히 알고 무작정 노출시키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을 인식시키고 함께 병원에 가는 것도 효과적이다.

2) 아이가 불안에서 벗어나 안정을 찾으려는 노력
불안에 정면으로 맞서는 노력이 중요. 불안을 말로 함으로써 그 문제를 줄이거나 글로써 구체적으로 불안에 직면하면 보다 빨리 해소된다. 무엇보다 불안을 습관화 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불안장애를 겪는 아이에게 좋은 아로마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아로마인 오렌지, 라벤더, 로만 카모마일이 좋다.

 


오렌지는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황달, 괴혈병, 가슴앓이, 출혈 등에 효과가 있다. 중국에서는 오렌지 껍질을 말려 설사나 항문질환, 자궁충혈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 소화불량에 오렌지 껍질을 많이 사용한다.

 


라벤더는 인류 초기부터 치료용으로 사용되었으며 향의 유용성은 널리 알려져 있다. 신경성 소화기 질환에 널리 사용되며, 해충퇴치용으로 사용하는 등 매우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또한 뇌척수의 활동을 진정시켜 성급함, 우울증, 불면증, 히스테리, 충격과 신경성 긴장을 치료한다. 순한 진통효능은 두통과 편두통, 신경통, 근육통, 류마티즘, 대상포진, 좌골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다. 

 


로만 카모마일은 신경 이상과 불면증의 치료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 류머티즘 같은 내부 질환뿐만 아니라, 외부의 염증 치료에도 사용되며 치아 질환과 목욕을 통해 신경질을 부리거나 짜증을 내는 것을 진정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흥분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아로마테라피 적용법

① 아로마 마사지: 수면장애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베르가못, 라벤더, 마조람, 네롤리, 샌달우드, 오렌지 중 3가지 에센셜오일 10방울을 코코넛오일 30ml에 떨어뜨려 잘 섞은 후 등이나 가슴에 마사지 해준다. 

② 아로마 디퓨져: 불안한 마음을 진정 시켜준다. 코코넛오일 30ml에 제라늄, 로만 카모마일 10방울을 떨어뜨려 잘 섞은 후 마사지에 사용하거나, 아로마 디퓨저에 에센셜 오일만 3방울정도 넣어 향을 피워준다. 

③ 아로마 목욕법: 욕조에 넣어 기분 전환를 해준다. 사해 소금 등 목욕 소금 위에 에센셜 오일 3방울정도 떨어뜨린 후 욕조에 넣어서 사용한다.

<주금예 프로필>

세계 차크라아로마콜로지 협회 회장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