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4일)부터 생애처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시
오늘(4일)부터 생애처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시
  • 송지나
  • 승인 2017.09.04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후 6~59개월 어린이 대상…1회 경험 어린이는 26일부터 2차 접종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4일부터 전국 생후 6~59개월 어린이 가운데 생애 처음 접종 어린이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실시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2012년 9월 1일 이후부터 올해 8월31일 출생 어린이 가운데 생애 처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거나, 지난 절기 첫 접종을 받았으나 1회만 접종 받은 어린이는 인플루엔자 유행 시작인 오는 12월 이전에 최소한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해 4일부터 먼저 무료접종을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생애 처음 인플루엔자 접종 어린이는 4일부터이며, 이전에 예방 접종을 완료한 경험이 있는 1회접종 대상 어린이는 면역력 유지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12월 이전에 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질병관리본부는 당부했다.
무료접종 지정의료기관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4일부터 확인 가능하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4일 오전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이뤄지는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우리아이소아청소년과의원을 찾아 접종상황을 점검했다.
정 본부장은 “어린이 접종 대상자가 늘어나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 뒤 “내년부터는 어린이집·유치원의 미취학아동, 초등학생까지 확대하고 이후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예방접종 전후 수칙으로 ▲대기하는 동안 충분한 수분 섭취와 안정 유지 ▲접종 전인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을 반드시 의료인에게 보고 ▲접종 후에는 20~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 유무를 관찰한 뒤 귀가 ▲접종 당일은 쉬면서 2~3일간 몸상태 점검 ▲접종 후 고열,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 나타나면 즉시 의사 진료 조치 등을 제시했다.
▲ 사진=질병관리본부

 


다음은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문답풀이 내용.
문1. (접종기준) 올해 연령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2017-2018절기 연령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후 6개월~만 8세 이하 소아   - 2회 접종이 필요한 경우(4주 이상 간격)   ① 2017-2018절기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처음 접종하는 경우    ② 2017년7월1일 이전까지 접종 횟수가 누적하여 총 1회 이하인 경우   ③ 과거 접종력이 없거나 접종력을 모르는 경우  - 1회 접종이 필요한 경우: 2017년7월1일 이전까지 접종 횟수가 누적하여 총 2회 이상 있는 경우  ○ (만 9세 이상 소아 및 성인) 1회 접종
문2. (접종기준) 생후 26개월 된 아기입니다. 지난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하였는데 1회만 접종받았습니다. 올해는 몇 번 접종해야 하나요?
. 일반적으로 만 8세 이하 소아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첫 해에 1회만 접종받은 경우, 그 다음해에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문3. (접종기준) 만 4세 소아로 수년 전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1회만 접종하였습니다.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을 몇 번 접종해야 하나요?
. 2017년 7월 1일 이전까지 인플루엔자 백신 누적 접종횟수가 1회만 있는 경우, 4주 이상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문4. (접종기준) 생후 35개월 된 아이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0.25ml의 용량으로 접종받은 후 생후 36개월째 2차 접종을 받으러 왔습니다. 이러한 경우 2차 접종 용량을 어떻게 주어야 하나요?
. 접종용량은 접종 당시의 연령에 맞추어 결정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 2차 접종 당시의 연령이 생후 36개월이므로 0.5mL 용량으로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문5. (교차접종) 2회 접종이 필요한 경우, 1차 접종에 사용한 백신과 다른 백신으로 접종해도 되나요?
. 네, 만 8세 이하 소아에서 2회 접종을 받아야 할 경우 백신 제품명 및 제형이 달라도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즉, 3가 및 4가 백신 간, 3가 백신 간(유정란 배양, 세포배양) 교차접종은 가능합니다.
문6. (동시접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 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 다른 불활성화 백신(B형간염, Hib 등) 및 생백신(MMR, 수두 등)과 동시접종이 가능합니다.
문7. (특수상황) 계란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한가요?
. 일반적으로, 계란에 대해 두드러기만 있는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 두드러기 외 혈관부종, 호흡 압박, 어지러움 또는 반복적인 구토와 같은 증상을 경험하였거나 에피네프린 투여 또는 기타 응급내과 처치를 받았던 사람도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백신 접종 시 의료기관에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인의 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8. (특수상황) 4가 백신은 만 3세 이상에서 접종한다고 하는데, 생후 36개월 미만 연령에서 접종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 백신 접종의 허가 연령은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합니다. 현재 36개월 미만의 어린이에 대해 4가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해당 연령의 어린이에 대해서는 충분한 근거를 통해 허가 되기 전까지 4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실수로 접종된 경우 이후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잘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1회 접종만 해도 되는 3세 미만 소아의 경우 3가 백신으로 재접종할 필요는 없습니다. 2회 접종이 필요한 소아의 경우 2차 접종은 3가 백신으로 접종하도록 해야 합니다.
문9. (금기 및 주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 금기 혹은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나요?
. 현재 국내 유통되고 있는 백신은 불활성화 백신으로, ① 생후 6개월 미만 영아, ② 과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생명에 위협적인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경우, ③ 인플루엔자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접종 금기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 증후군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서 접종하며, 중등증 또는 중증 급성질환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도록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