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정책진단] 복지부, 빅데이터로 ‘위기 아동’ 예방
[2017정책진단] 복지부, 빅데이터로 ‘위기 아동’ 예방
  • 이성교
  • 승인 2017.01.30 0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 강화…위기 가구 선별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보건복지부는 올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기 아동 조기 발굴 시스템인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9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일자리 및 민생안정’을 주제로 교육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함께 진행한 업무보고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기 아동 조기 발굴 시스템인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학생이 특별한 사유 없이 학교에 장기간 나오지 않거나, 미취학 아동이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을 제때 받지 않으면 ‘위기 아동’으로 보고 담당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 확인하는 체제를 확립한다.

교육부의 장기결석 정보와 건강보험공단의 영유아 건강검진 정보, 질병관리본부의 예방접종 정보 등 학대, 방치 등의 징후가 될 수 있는 빅데이터를 통해 위기에 처한 어린이를 조기에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존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인 ‘행복e음’을 통해 저소득층, 한부모·조손 부모 가정 등 취약 계층 아동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법원이나 검찰, 경찰 등 사법 당국에서 신고·처리되고 있는 아동 학대 사건 정보도 공유해 사전 예방 시스템을 더욱 촘촘히 짜겠다는 구상이다.

아동뿐 아니라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위기 가구 선별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도 확대된다.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빅데이터도 기존 단전·단수, 건강보험료 체납, 의료비 과다지출 등의 정보 외에 부채나 신용불량 등 금융 정보와 임대주택 임차료 체납 정보를 추가할 예정이다.

발굴 유형도 개인별에서 1인 가구, 장애인, 노인 등 생애주기와 대상자별로 세분화해 가구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통해 관리·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찾아내면 ‘읍면동 복지허브’ 사업과 연계해 바로 지원에 나선다.

복지 사업 접수창구 역할을 했던 읍면동 센터가 직접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고 지원·관리하는 읍면동 복지허브 사업은 지난해 980개에서 올해 2,100개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2017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