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31.우엉 새송이버섯볶음
[이영예의 오색푸드] 31.우엉 새송이버섯볶음
  • 송지숙
  • 승인 2017.01.26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겨울철 본연의 맛, 매력적인 맛의 뿌리채소 ‘우엉’
체지방감소·혈액순환·노화방지·면역력 증가에 효능

우엉은 겨울철 본연의 맛이 풍부하며 아삭아삭 씹히는 매력이 있는 뿌리채소다. 늦가을부터 초겨울까지 가장 맛있고 진흙이 묻은 상태로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특유의 풍미와 맛은 껍질에 있다.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에서 서부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이 원산지이다. 유럽,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 분포해 있고 뿌리의 품종에 따라 형태, 길이가 각각 다르다.

우엉은 일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으로 ‘우엉을 많이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는 책이 나올 정도로 우엉의 효능은 다양하며 그 효능을 널리 인정 받고 있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칼륨과 마그네슘, 아연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대표적인 미네랄 식품으로 꼽힌다. 특히 식이섬유 중 리그닌 성분은 우엉을 자른 면에서 많이 나오는 성분으로 항 세균작용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우엉의 껍질에 함유돼 있는 폴리페놀, 사포닌 성분은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노화방지, 면역력 증가에 좋고 감기와 같은 질병과 더불어 대장암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우엉의 뿌리에는 칼슘, 사포닌, 폴리페놀, 철분, 이눌린, 섬유소, 레스베라트롤의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다. 

우엉은 100g당 62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장건강을 향상시키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어서 장건강에 좋고 배변이 촉진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우엉에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리며 신장기능을 향상시키는 이눌린이 들어 있는데, 이눌린은 소화효소에 의해서는 거의 분해되지 않아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광염,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히 당뇨환자에게 좋다.

우엉의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 성분은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과 체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빈혈예방, 조혈작용을 해주고 성장기 어린아이는 물론 직장생활을 하는 성인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엉을 고를 때는 줄기가 곧고 껍질에 흠이 없는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너무 건조하지 않은 것이 좋으며 수염과 혹이 없고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다. 구입한 우엉은 이틀 정도 말렸다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우엉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1. 우엉 100g, 새송이버섯 2개, 들기름 1/2 큰술, 구운소금 1/2 작은술, 통깨, 홍고추 1/2개, 식초를 준비한다.

2. 우엉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손질해 놓는다.

3. 손질한 우엉은 칼등으로 껍질을 살살 벗긴 후 가늘게 채썰어 식초물에 담가 놓는다.

4. 새송이버섯은 가늘게 채썰어 놓는다.

5. 홍고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한 후 채썰어 놓는다.

6. 달궈진 팬에 들기름을 한 큰술을 넣은 후 채썬 우엉을 볶는다. 우엉이 투명해지면 새송이를 넣어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7. 마지막에 홍고추를 넣고 볶은 후 들기름 한 방울을 떨어뜨려 볶은 후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