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㉗ 웰빙 올리브오일 배파운드
[이영예의 오색푸드]㉗ 웰빙 올리브오일 배파운드
  • 온라인팀
  • 승인 2016.10.27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배에는 체내 잔류 나트륨 배출시키는 칼륨성분 풍부
루테올린 성분 함유해 기침, 천식, 기관지염에 효과적

가을이 성큼 다가오면서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해져 감기에 걸린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감기예방에 좋은 제철 과일 배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배는 유럽 배와 아시아 배로 분류되며 배의 수확 시기별로 8월에는 원황배, 9월에는 신고배, 10월에는 추황배, 11월에는 만삼길배가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고, 그 중에서 신고 품종의 배가 가장 인기가 있다.

배는 100g당 51kcal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당분(과분 및 자당), 칼륨, 주석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B와 C, 섬유소 지방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칼륨 함량이 100g당 사과의 약 두 배에 해당하는 171mg이 들어 있다.

칼륨성분은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조절 하는 작용을 하며 특히 고혈압예방에 좋다.

또 배의 팩틴성분과 파이토케미칼, 석세포란 물질은 장운동을 도와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먹으면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천연소화제의 기능을 해준다.

더불어 배에는 아스파라긴산도 많이 함유돼 있어 간의 활동을 촉진해 몸 안에 존재하는 알코올성분을 빠르게 해독시키는 효과가 있어 숙취해소에도 탁월하다.

특히, 배는 감기 걸렸을 때 생강, 도라지와 함께 다려 마시라는 민간요법이 있을 정도로 해열효과가 있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침, 천식, 가래, 기관지염 등 탁월한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보면 기침, 감기, 천식 등 환절기 질환에는 즙을 내어 복용하면 기침, 천식을 다스리고 열로 인한 목과 통증을 해소할 수 있다.

배는 수분과 당분이 많아 주로 날로 섭취하지만 통조림, 잼, 배숙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배는 냉장고에 그냥 넣는 것보다 신문지에 싸서 일회용 랩이나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도가 유지되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올리브오일 배파운드

 


◇ 웰빙 올리브오일 배파운드

① 우리밀 300g, 올리브오일 200ml, 유기농설탕 225g, 계란 320g, 베이킹파우더 3.5g, 계피가루 2g, 대추 30g, 호두 20g, 배 200g, 유자 20g, 소금 6g을 준비한다.

② 우리밀과 베이킹파우더, 계피가루를 섞어 1~2회 체에 쳐놓는다.

③ 준비한 올리브오일에 유기농설탕을 넣고 휘핑기로 천천히 저어준다.

④ 설탕이 어느 정도 녹으면 계란을 2~3회 나눠 넣어 섞어준다.

⑤ 체로 쳐놓은 우리밀을 오일에 넣고 주걱으로 살살 섞는다.

⑥ 오일과 섞은 반죽에 대추, 호두, 배, 유자(적당한 크기로 조각낸)를 넣고 살살 섞어준다.

⑦ 머핀 틀이나 팬닝팬에 반죽을 반 이상 채운다.

⑧ 오븐 윗불 180℃/아랫불 160℃로 35분간 굽는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슬로푸드 집행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열무김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