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22. 폭염 피로 ‘싸~악’ 수박스무디
[이영예의 오색푸드] 22. 폭염 피로 ‘싸~악’ 수박스무디
  • 온라인팀
  • 승인 2016.08.12 18: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수박의 빨간색인 카로티노이드 색소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
혈압 상승 억제해 고혈압과 당뇨 예방 및 이뇨작용에 효과적

연일 이어지는 한낮 폭염으로 지치고 피곤해 지기 쉽다. 이런 무더위에 한잎 베어 물면 속까지 시원해지는 수박이 좋다.

여름철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 수박은 과일이라기 보다 토마토와 같은 채소(열매채소)로 구분된다.

과일은 나무에서 열리는 것을 말하는데 나무는 다년생으로 감, 사과, 배, 포도 등이 있으며 수박은 ‘일년생풀’로 식물에서 나는 열매이기 때문에 과일이 아닌 채소라고 한다.

수박은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식물이다. 전세계에 분포한 것은 500년 전이라 한다.

수박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리빙스턴 박사로 아프리카의 칼라하리 사막에서 야생 수박을 발견했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의 도입경로는 중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송학기문’에 의하면 남송때 예부상서 홍호가 금나라 통문사로 갔다가 정치적인 문제로 15년간 금나라에 억류당했는데 1142년 특별사면돼 귀국할 때 그 당시 먹어봤던 수박이 하도 시원하고 맛있어서 그 종자를 가지고 와서 송나라에 처음 심었다는 일화가 있다.

우리나라 ‘도문대작’에서 전래된 것은 1279년 고려를 배신후 몽골에 귀화한 홍다구(1244~1291)가 일본정벌을 위해 고려로 오면서 수박씨를 가지고 와서 개경지방에 처음 심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다. 고려말 여러 선비들은 오랑케 나라에서 가져 왔다고 하여 이 과일(채소)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한다.

수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분이며 서역으로부터 들어왔다고 해서 서과(西瓜), 물이 많은 박이라고 해서 수과(水瓜) 또는 한과사과라 부르기도 한다.

수박의 성분은 수분 91.0%, 단백질 0.7g, 당질 7.8g, 나트륨 1mg, 칼슘 6mg, 인 1mg, 철 0.2mg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근원이다.

수박의 가장 큰 특징은 항암작용이다. 수박의 빨간색을 내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라이코펜은 토마토, 감, 포도에 들어있는 성분과 같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 수박은 혈압상승을 억제해 고혈압과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수박 속의 칼륨은 소변 중에 나트륨 배출을 증가시켜 주고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수박의 당분은 포도당과 과당의 형태이기 때문에 몸의 흡수가 잘되고 신경안정, 숙취해소, 해열, 해독작용과 더위나 일사병에 효과적이다. 수박 속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 단백질 요소를 바꿔주고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 또는 부종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수박의 과피에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수박은 찬성분이라 냉한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박씨에 들어 있는 쿠쿠르비틴 성분은 구충작용과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동맥경화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 B, E도 포함하고 있어 씹어먹거나 말려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좋은 수박을 고르는 법은 꼭지가 싱싱하면 수확한지 얼마 안된 수박이다.

수박배꼽이 작으면 껍질이 얇아서 달고 맛있으며 수박에 줄무늬가 선명한 것이 신선한 수박이며 수박표면에 하얀 분이 올라오는 수박이 수분에 당도가 있다는 증거이다.

저장온도는 44~10℃, 습도 80~85% 상태가 적당하며 절단한 것은 표면에 랩을 이용해 보관한다.

너무 저온이면 색깔과 광택이 나빠지므로 온도가 너무 내려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박 스무디 만들기

천도복숭아 1개, 민트잎 5, 수박600g(1/4개), 라임즙(레몬즙) 1개, 각얼음 4개를 준비한다.

② 천도복숭아는 깨끗이 씻어 8등분 한다.

민트잎은 떼어 낸다.

수박은 큼직하게 여러 조각으로 자른다.

딸기 수박 라임즙 각얼음 민트잎을 블랜더에 넣는다. 약 2~3분간 곱게 간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시원하게 마신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슬로푸드 집행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