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장애 10년새 4배 증가... 젊은 여성 더 많아
월경장애 10년새 4배 증가... 젊은 여성 더 많아
  • 주선영
  • 승인 2013.05.15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경 기간이나 양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난 월경장애를 겪는 여성들이 10년 사이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산부인과학회 산하의 청소년성건강위원회가 10일 건강보험공단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월경장애를 겪는 여성은 2000년 약 15만 명에서 2010년 약 53만 명으로 10년 새 3.56배(255.8%) 가량 늘어났다. 

월경장애는 월경을 오랫동안 하지 않거나 양이 비정상적으로 적거나 많은 경우,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등을 모두 포함하는 질환이다. 이중 월경불순 및 월경과다로 진단된 여성은 6년 새 49.3%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경장애를 겪는 여성 중 10~20대의 비율이 전체의 48.5%를 차지해 젊은 여성들이 월경장애를 더 많이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경은 난소의 내분비기능으로 일어나는 자궁의 주기적 출혈로, 여성이 임신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생리현상이다. 건강한 여성은 1회 월경주기에 월경량이 평균 30~50ml이며, 월경량이 80ml이상인 경우 월경과다를 의심해 봐야 한다.

월경과다는 일반적으로 호르몬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폴립, 자궁내막 병변, 자궁내막암, 혈액응고장애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월경과다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을 야기할 수 있다. 또 부인과 암, 내분비 기능이상 등 부인과적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특히 사춘기 청소년층에서 월경과다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성장기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인관계 위축 등 사회심리학적, 정신적인 발달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임순 위원장은 “월경기간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월경 시 1~2시간마다 하나 이상의 위생용품을 흠뻑 적실 정도로 월경량이 많은 경우, 한번에 2개 이상의 패드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 등이 매달 반복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 월경과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월경과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카페인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수면패턴으로 호르몬의 원활한 기능과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