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후보자들의 일상
국회의장 후보자들의 일상
  • 박경래
  • 승인 2016.05.22 0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대 총선에서 원내 다수당이 되면서 원구성 협상시 국회의장직을 가져오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 관행대로라면 국회의장직은 합의추대로 임명된다. 하지만 21일 현재까지 문희상, 이석현, 정세균(이상 6) 의원과 박병석, 원혜영(이상 5) 의원까지 불꽃튀는 '5파전'이 벌어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이 같은 구도가 끝까지 유지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당 관계자는 "'양보의 단계'는 지난 듯하다"고 말했다.이 때문에 국회의장직을 놓고 경선이 벌어질 여지가 높아진 상황 속에서 다섯 후보들 모두 유권자들인 의원들을 상대로 당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하는 것은 물론 직접 의원들을 찾아가거나 개별적으로 편지를 보내고, 식사를 함께 하는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정세균 의원은 개별접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정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초선의원 워크숍 입구에서 참석의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던 것은 물론 20대 당선자워크숍,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등 당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다.정 의원 측은 "만나서 직접 소통하는 것 외에 방법이 있겠냐"라며 "의원들을 만날 수 있는 때마다 최대한 행보를 같이 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희상 의원은 20대 당선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편지를 보내는 한편 각자 다른 문구로 붓글씨도 써보냈다고 한다. 문 의원의 취미는 서예다.그는 당에서 펴낸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상황을 담은 백서도 함께 보냈다고 한다. 문 의원은 당시 비대위원장이었다."국회의장 선거 때문에 편지 등을 보냈다기보다는 감사의 표현 등이 담겨있다"면서 "조용하게 의원들을 만나뵙고 있다"고 말했다.

 
이석현 의원은 자신이 호남권 출신이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호남출신인 자신이 의장으로 선출된다면 당이 '호남민심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던질 수 있다는 취지다.이 의원은 또 지난 16일에는 올해 초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에 참여했던 야당의원들과 함께 오찬간담회를 갖고 분기마다 만남을 갖기로 했다.

 
박병석 의원은 역대 선거마다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충청권에서 내리 5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러 쟁점적 협상에서 주도적으로 나서 '중재 역할'을 했다는 점도 그가 내세우는 이점이다. 박 의원은 특히 의원들의 집까지 찾아다니며 대면접촉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원혜영 의원도 의원들과의 접촉면을 늘리며 다른 후보들 사이에서 '경계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자연 건강식품인 풀무원 대표를 지내기도 했던 그는 온화한 성품에 누구에게나 호감이 가는 성격으로 인해 고른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 자신의 자택에서 연 파티자리가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