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자녀 성장 지원 사업 확대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 지원 사업 확대
  • 송지나
  • 승인 2016.05.18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부, 올해 6대 영역 759개 다문화 과제 추진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 지원 사업’을 새로 마련하는 등 올해 다문화가족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해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여가부는 올해 사회발전 동력으로서 다문화가족의 역량 강화와 다양성이 존중되는 다문화사회 구현에 역점을 두고 총 1,4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6대 영역, 759개 과제를 추진한다.

올해 추진되는 759개 과제는 중앙부처 90개, 지자체 669개 과제로, 투입 예산 1,450억원은 중앙부처가 850억원을 부담하고 지자체가 600억원을 담당한다.

올해 새로 시행되는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 지원 사업’은 다문화가족 자녀의 성장주기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학령기 자녀를 대상으로 사회성 발달, 부모·자녀 관계향상, 자기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 다문화가족 자녀를 미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이중언어 교육을 강화하고 우수인재 발굴 현황을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해 해외교류 및 해외취업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혼이나 취업 등을 이유로 이주한 부모를 따라 뒤늦게 들어온 중도입국자녀의 한국어능력 및 기초학력 향상, 학교생활 초기적응 등을 위해 한국어교육, 교과 보조교재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다문화 예비학교는 기존 100개에서 110개로, 교육기관인 레인보우스쿨은 17개에서 23개로 확대 운영한다.

결혼이민자의 국내 거주기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결혼이민자의 사회적 관계를 돕기 위해 다문화가족 자조모임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를 구성해 다문화가족이 정책 수립 및 추진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제도화한다.

결혼이민자 취업 지원을 위해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양성(75명) 및 차세대 무역 마케팅 전문가 육성(80명),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및 직장적응 프로그램인 결혼이민여성 인턴제(499명) 등을 운영한다.

생애주기별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셜계, 길찾기 등을 지원하는 ‘정착지원 패키지 프로그램’도 6개소에서 78개소로 늘려 확대 운영한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에서 다문화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교원 대상 다문화 이해 연수를 확대하고,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을 돕는 다문화 중점학교를 150개교에서 180개교로 늘린다.

다문화가족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통합 운영을 22곳에서 78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정부는 또 연도별 시행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평가하고 사업성과, 유사·중복 여부를 매년 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