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 첫 회동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 첫 회동
  • 박경래
  • 승인 2016.05.13 0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4·13 총선한달 만인 13일 박근혜 대통령과 3당 원내지도부는 청와대 회동으로 여소야대의 국회에서 협치를 주제로 첫 회동에 나선다.

 
청와대는 민생 경제, 북핵 문제, 국정협력 방안, 3당 대표회동 조율 등 4가지를 의제로 다룰 전망이다. 더 민주는 서민 경제 활성화, 국민의당은 안보 문제를 강조할 전망이다. 노동개혁 4법과 서비스법을 두고 더 민주는 '수용 불가'로 가닥을 잡고, 국민의당은 '조건부 협조'로 입장차가 미묘해 두 야당의 공조가 어느 정도로 이뤄질지 시선이 쏠린다. 더 민주와 국민의당은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접근 방식, 세월호특별법 연장, '임을 위한 행진곡'5·18 공식 기념곡 지정,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협상테이블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변재일 정책위의장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김성식 정책위의장을 만난다. 여소야대라는 정치지형 변화로 박 대통령과 국회의 소통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상황에서 새 당 대표보다 원내지도부 진용이 갖춰지면서 이뤄지게 됐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은 20151022일 이후 약 7개월 만이며, 원내지도부만으로는 2014710일 이후 약 110개월 만이다.

 
그러나 관심의 최대이슈는 박 대통령과 3당 원내지도부가 이전처럼 일방적인 지시형의 만남이냐 이슈탈출을 위한 건전한 모임이냐의 차이로 모아질 듯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민생분야 등 현안에서  어느정도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의 경우 여당의 총선 과반 의석 실패 이후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관해 비판을 받아온 만큼 이번 회동에서 국무회의 때마다 책상을 치던 '국회 심판론'을 넘어 전격적인 소통행보를 펼칠지도 주목된다. 청와대와 여야 3당이 회동 전부터 의제로 민생현안을 내세우고 있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선 이견을 보였던 만큼 전망이 마냥 장밋빛은 아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지난 10일 국무회의에서 이번 회동 소식을 알리기 전 "정쟁으로 국익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고 한 것에 비춰보면 야당의 공세가 예상되는 사안들을 놓고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질지는 부정적인 기류가 더 강하다. 이 밖에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성과, 어버이연합 불법 자금 지원 의혹,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구명 로비 의혹에서 시작된 법조 비리 사건, 일명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개정, 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 등도 의제로 거론된다.

 
이번 회동을 계기로 박 대통령과 3당 대표 회동시기와 정례화 논의에 진전이 있을 가능성도 예상되는 가운데 집권당인 새누리당은 청와대와 호흡을 맞춰 민생을 강조, 노동개혁 4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쟁점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야당 협조를 강조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야당은 정부·여당이 껄끄러워 하는 현안을 설득할 수 있을지, 그 중에서도 국민의당은 캐스팅 보트인 제3당으로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