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맞춤형’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치료 지원키로
정부, ‘맞춤형’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치료 지원키로
  • 김복만
  • 승인 2016.05.12 0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치료 지원체계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여성가족부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함께 전국 220여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중독 위험군으로 확인된 청소년에 대해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상담·치료와 기숙형 치유특화프로그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키로 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스마트폰으로부터 빠져나오게 하려면 부모가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과 함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해서다.

치료는 위험단계별로 위험사용자군은 청소년복지센터에서 직접 개인상담을, 주의사용자군은 학교별로 찾아가는 집단상담을 지원한다.

위험사용자군은 인터넷·스마트폰으로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겪고 금단현상이 있어 전문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수준, 주의사용자군은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중독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경우다.

특히 위험사용자군 중 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 ‘공존질환’을 보이는 청소년은 추가검사를 통해 의료기관의 치료를 연계한다. 치료비는 최대 30만원, 저소득층은 50만원까지 지원된다.

인터넷·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삶을 경험하기 위한 인터넷치유캠프, 가족치유캠프 등 상담·치료와 대안 활동을 결합한 기숙형 치유특화프로그램도 지원된다.

중·고등학생 대상 인터넷치유캠프는 연중 모두 17차례, 초등학생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치유캠프는 32차례 운영된다.

여가부는 가정 내에서 자녀에게 올바른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을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 5,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시행한다.

학기 중 긴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에게는 전라북도 무주군에 있는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에서 상시적인 통합 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숙형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에 대해서는 3∼6개월간 청소년 동반자나 멘토 등이 사후관리를 해 치유 효과가 이어지도록 도울 예정이다.

조진우 여가부 청소년정책관은 “부모가 자녀의 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강화하고 가족치유캠프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여성가족부가 제공하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치료 프로그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