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 “향기요법으로 학습능력 제고”
[인터뷰]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 “향기요법으로 학습능력 제고”
  • 최정범
  • 승인 2016.05.11 2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 회장

 


“아로마테라피는 아이들의 신체적 증상 치유와 학습능력 고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최고의 아로마테라피스트들을 양성해 향기치유사, 향기전도사, 행복전도사들이 되게 하겠다.”

[베이비타임즈=최정범 기자]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 회장은 세일즈, 설득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성과 경영과 관련한 성공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교보생명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일순위로 강의 요청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강사다.

풍부한 현장 경험,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를 접목한 그의 강의는 매너리즘에 빠진 사람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물다섯에 처음 영업을 시작해 20대에 연봉 5억, 20억의 수익을 올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판매왕에 오르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정훈 회장은 베이비타임즈와 인터뷰에서 “아로마테라피스트로서 전세계적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향기전도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 아로마테라피란 무엇인가.

아로마테라피란 Aroma(향)와 Therapy(치료)의 합성어로 식물에서 추출한 방향성 오일인 정유(Essential oil)을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스트레스 해소, 통증완화 등의 목적과 건강과 아름다움의 유지 증진에 도움을 주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자연요법이다.

- 아로마테라피에는 어떤 재료가 사용되나.

아로마테라피는 향기가 나는 식물의 뿌리, 잎, 줄기, 열매의 껍질, 꽃, 나무 등에서 추출한 오일을 이용해 인간에게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영적인 치유효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되는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의 정식 명칭은 식물의 정수(精髓, essense) 라는 의미에서 ‘essential oil’라고 하며, 이 에센셜오일은 어떠한 섞임도 없는 100% 순수 원액을 말한다.

간혹 로즈나 쟈스민, 네롤리 같은 고가 오일의 경우에는 식물성 오일에 몇 % 희석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되는 에센셜오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100% 순수 원액을 말한다.

▲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이 (주)유니베라에서 강의하고 있다.

 


- 아로마테라피의 효능을 꼽는다면.

일반적인 병증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하고,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한 약을 복용하기도 하고, 처방받아 피부에 도포하기도 한다. 이런 처방으로 표면적인 증상들은 좋아지게 되고, 우선은 안심하게 되지만, 많은 병들 중에는 신체로 드러나는 이상 증상들이 심리적인 부분에도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위축되는 증상들이 반복되게 되면 면역력도 떨어져 여러 이상 증세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되는 에센셜오일은 항균, 항염, 항박테리아 등의 효과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이완, 진정효과를 낼 수 있어 신체적인 효과뿐 아니라 정신적인 효과도 줄 수 있어 심신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 향기(방향성)만으로 치유 효과가 있는가.

1980년대 초 아로마테라피의 메커니즘, 즉 에센셜오일이 후각기관을 통하여 대뇌에 전달되는 이동경로와 과정이 규명됐다.
오일은 코의 후각이나 호흡기, 피부 등을 통해 흡수된다.

후각 신경은 다름 감각들보다 예민하기 때문에 후각 신경을 통한 오일의 흡수 속도도 가장 빠르다. 후각의 경우 0.5초, 압각은 0.9초, 청각은 0.15초 걸린다. 피부를 통해 흡수된 오일의 성분은 진피층까지 흡수되어 모세혈관과 임파 순환을 통해 전신에 전달되는데, 친화력을 가진 특정 기관에 머물며 질병을 치유한다.

먹는 방법도 있으며, 원액이 위 점막 등에 심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캡슐에 넣어 희석된 상태로 복용해야 한다.

▲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이 여성미용연합회에서 강의하고 있다.

 


- 아로마테라피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아로마테라피의 적용방법을 에센셜오일의 인체 내 작용기전대로 분류해보면 코를 통해 흡수시키는 흡입법, 피부를 통해 흡수시키는 마사지·도포·습포·목욕법, 구강을 통해 흡수시키는 복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흡입법은 에센셜오일의 향기성분을 코를 통해 흡입하는 방법으로 아로마테라피 적용방법 중 비교적 간단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습식 흡입법과 건식 흡입법, 확산 흡입법이 있다.

습식흡입법은 수증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온수에 에센셜오일을 떨어뜨린 후 얼굴을 가까이 대고 흡입하는 방법이다. 공기 중으로 발향되는 향을 효율적으로 흡입하기 위해 온수 위로 얇은 거즈를 덮어 흡입하거나, 머리부터 어깨까지 긴 천을 덮어 향의 유출을 최소화하여 흡입하기도 한다.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가정용 네뷸라이저를 이용할 수도 있다.

건식흡입법은 습식 흡입법에 비해 사용법이 간편하며 거즈 흡입법, 목걸이 흡입법이 있다. 거즈 흡입법은 거즈(또는 티슈, 손수건, 향기패드)에 에센셜오일 1방울을 묻혀서 손에 들고 코로부터 5㎝이내의 거리에서 2분간 흡입하는 방법이다.

목걸이 흡입법은 아로마테라피 전용목걸이에 에센셜오일을 넣고 착용하여 흡입하는 방법으로 거즈 흡입법과 비교하면 코에서의 거리는 30㎝로 늘어나고, 취침시간을 제외하고 10시간 이상 장시간 적용을 할 수 있으며, 액세서리 용도까지 겸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용량은 목걸이의 형태에 따라, 각 에센셜오일의 발향률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향이 모두 발향되고 나면 다른 향을 넣어 재사용 할 수 있다.

확산흡입법은 발향램프, 세라믹 스톤, 가습기, 스프레이 등을 이용해 실내공기에 에센셜오일 향기를 확산시키고 호흡을 통해 흡입하는 방법으로 실내 공기정화 용도로 권장할 수 있다.

- 아로마테라피로 아이들 학습능력도 높일 수 있는가.

아로마테라피는 천연물을 사용하는 것이고, 그 어떤 것보다 정확한 방법만 지킨다면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아이들 케어 방법으로 여러 용도로 아이들에게 유용한 방법이다. 특히 신체적인 증상 외에 아이들 학습능력을 고취시킬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일괄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아이들의 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그 아이들에게 적합한 오일을 선택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다음 기회에 아이들 성향별로 에센셜오일을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이 KT 임직원들을 상대로 성공강의를 하고 있다.

 


- 한국아로마협회는 어떤 곳인가.

협회는 에센셜오일로 국민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행하고자 한다. 첫째, 높은 수준의 교육과 경험이 풍부한 아로마박사, 식물학자, 의료종사자와 효과적인 교육을 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아로마테라피스들을 양성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둘째, 최고 수준의 아로마테라피스트로서 철저한 사명감으로 지역 사회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가정과 이웃에게 향기치유사, 향기전도사, 행복전도사로서 선구자가 되고자 한다.

- 협회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있는가.

협회는 최고의 아로마테라피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아로마테라피 2급 기본 과정, 아로마테라피 1급 중급 과정, 아로마 전문가(강사) 과정, 생활 아로마케어 과정, 천연 화장품 만들기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습력·집중력 증진 아로마테라피 과정, 분노조절·감정조절 아로마테라피 과정, 우리아이 성장 아로마테라피 과정, 스트레스 아로마테라피 과정, 디톡스 및 다이어트 아로마테라피 과정, ICIA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 과정 등을 개설하고 있다.

- 아로마테라피스트의 직업 전망은 어떤가.

천연의 약용식물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해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는 자연의학의 한 형태인 아로마테라피는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협회나 단체, 학과 개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전망이 좋은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아로마테라피 컨설팅, 병원, 약국, 화장품 회사, 피부관리업체, 아로마오일 수입회사, 호텔, SPA관련업체, 대학교수, 문화센터강사, 아로마테라피 교육, 아로마테라피 DIY샵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 판매왕에 오르는 등 경력이 다채로운데.

미국 UCLA Leadership & Management 코스를 수료하고, NLP 트레이너 및 세일즈 코칭, 스토리텔링, 멘토링 코칭 등 수십 개의 국제공인 강사자격을 취득했다. 세일즈, 설득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성과경영과 관련한 성공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교보생명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일순위로 강의 요청을 받고 있다.

풍부한 현장 경험,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를 접목한 강의로 매너리즘에 빠진 사람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해주고 있다.

스물다섯에 처음 영업을 시작해 20대에 연봉 5억, 20억의 수익을 올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판매왕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톱 세일즈 마스터와 최강의 영어조직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2006년에 멘토링 아카데미와 NLP 트레이닝센터를 설립해 직장인들과 세일즈맨, 조직 리더들에게 목표, 비전, 성과를 탁월하게 이룰 수 있는 무한틍력 개발, 코칭, 컨설팅을 하고 있다.

▲ 이정훈 한국아로마협회장의 저서들.

 


- 저술 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까지 ‘10억의 세일즈 강의’, ‘기적의 3분 설득법’, ‘신뢰를 얻는 사람이 이긴다’ 등 총 10권의 책을 출간했다.

‘10억의 세일즈 강의’는 영업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가망고객의 발굴과 효과적으로 고객을 설득하고 상담하는 방법, 거절을 극복하는 방법, 열정으로 가슴이 뛰는 세일즈의 성공 원리를 독자들에게 충실히 전달하고 있다. 이론적인 설명뿐 아니라 독자들이 생각하고 느낄 수 있도록 실전 경험도 함께 전달하여 빠른 이해를 돕고 있다.

이밖에도 ‘강심장’, ‘소통의 기술’, ‘사람을 읽는 간파술’, ‘성과를 내는 1%의 비밀’, ‘어떻게 일하며 성과를 내는가’, ‘설득의 신’, ‘판매의 신’ 등도 저술했다.

<이정훈 회장 프로필
>

- 외국보험회사 최고직급 달성
- 보험회사 메니저, 지점장 실적 1위
- 화장품 아시아 매출 1위
- 전 화장품 및 건강식품 영업이사
- 現 MSA 멘토링 석세스 아카데미 대표
- 現 한국아로마협회 회장
- 現 ICIA 국제아로마테라피스트 인증학회 회장
- 現 국제 미용가 연합회 이사
- 現 한·중 마케팅연구소 대표
- 국내 100개 기업체 700회 초청강의
(은행, 보험회사, 자동차, 정수기, 학습지, 건강식품, 제약회사, 화장품, 공무원, 학교, 기업체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