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시민들 “아동학대, 더는 못 참겠다”
성난 시민들 “아동학대, 더는 못 참겠다”
  • 정재민
  • 승인 2016.03.24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재민 기자] 요즘 봇물 터지듯 나오는 아동학대 소식에 분노한 시민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육아 정보 등 엄마들의 온라인 모임인 맘카페 회원과 어린이 관련 단체, 아동학대 피해자 모임 등 일반 시민들은 관련 당국과의 협의에 나서는 등 아동학대를 뿌리뽑기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인터넷 공간에서도 아동학대 범죄자들을 가중 처벌해야 한다는 서명운동이 잇따르고, 아동학대 신고체계 정비와 컨트롤 타워 구축 등 다각적인 대책을 담은 청원글이 줄을 잇고 있다. 
 
계모의 학대 끝에 숨진 신원영 군이 살던 평택지역 맘카페 회원들은 25일 평택시청에서 공재광 시장을 만나 제2의 ‘원영이 사건’을 막기 위한 대책을 직접 제안할 예정이다.
 
원영이 사건 이후 장례식과 추모행사 등에 참석한 공재광 평택 시장도 지난 14일 아동학대 예방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아동학대 전수 조사를 벌이고 관련 매뉴얼을 만들기로 한데 이어 맘카페 회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제기되는 방안들을 적극 시행한다는 입장이다.
 
평택 안중·포승지역 맘카페인 안포맘 회원들은 원영이 사건 현장검증 장소에 락스통을 들고 나와 ‘너도 락스학대 받아보라’며 계모를 향해 분노를 표출했다.
 
또 500여명 회원들의 인터넷 글을 모은 추모편지를 전달하고, 직접 밥을 짓고 국을 끓여 49재 추모식을 올리기도 했다. 
 
류정화 안포맘 대표는 “다시는 원영이 같은 아이가 생기지 않도록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해 시청, 시의회와 의견을 나눠 자리를 만들게 됐다”며 “회원들 사이에서는 지역아동센터와는 성격이 다른 아동복지단체를 만드는 등의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초등생 시신 훼손, 여중생 시신 방치, 젖먹이딸 살해까지 충격적인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른 부천지역 주민들도 아동학대 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섰다.
 
아동학대 문제의 심각성을 절감한 시민들이 하나 둘 의견을 수렴해 지난 22일 부천 복사골문화센터에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모임을 가졌다. 앞으로 정기모임을 통해 점차 구체적인 아동학대 해법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 43개 시민사회단체도 앞서 지난 20일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아동학대 근절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내고 ▲학대 피해아동을 위한 쉼터와 치료 지원 확대 ▲학대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의 협업 강화 및 위기가정 지원 ▲체벌과 방임 전면 금지 등 ‘시민사회 10대 제안’을 제시했다. 
 
아동학대 근절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 더욱 뜨겁다.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청원사이트(change.org)를 개설, 100만명 온라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원영이 사건이 알려진 지난 12일 이후 ‘아동학대자 강력 처벌하라’는 서명이 잇따르고 있으며 일부 시민은 오프라인에서도 서명지를 받아 전달하고 있다고 협회측은 전했다. 
 
이어 지난 16일 아동학대 피해가족 협의회도 비슷한 내용의 서명운동을 벌여 3,000여명이 넘는 누리꾼들의 호응을 얻었다. 
 
일부 누리꾼들은 아동학대 범죄를 저지른 부모의 친권 박탈, 아동학대 신고체계 정비 및 컨트롤 타워 구축 등 각자 구상한 대책을 담은 청원글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 
 
아동학대 대책 마련에 나선 지방자치단체들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적극 귀를 기울여 해법을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6일 남경필 지사 주재로 아동학대 예방 긴급회의를 연 경기도는 학대 아동 조기발견을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지역 아동센터는 물론 통장·반장·이장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아동학대예방 및 조기발견TF에도 아동보호전문기관,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경기도의사회, 수원가정법률상담소, 경기해바라기아동센터 등 민·관을 망라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지난해 말까지 보육비용 미신청자 전수조사는 물론 4∼6세 중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례까지 파악하고 있다”며 “TF팀은 아동학대 사건 발생 시 가해자와의 격리, 피해자 치료, 경찰수사 및 법률 상담까지 지원가능한 부분을 모아 매뉴얼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