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북구, 출생신고 시 출산지원 원스톱 지원
울산북구, 출생신고 시 출산지원 원스톱 지원
  • 장은재
  • 승인 2016.02.13 0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울산시 북구는 오는 3월부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10여 개 출산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고 12일 밝혔다. 
  
출생신고 때 동주민센터에서 서류 한 장으로 통합 신청하면 된다. 구비서류도 7개에서 신분증과 통장 사본 등 2개로 줄어든다. 
  
행정자치부가 이 같은 내용의 '행복 출산 서비스' 시행 계획을 담은 업무계획을 연초 발표함에 따라 선도적으로 대응하게 된 것. 
  
그동안 아이를 출산한 부부는 각종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 동주민센터나 보건소, 해당 기관 등을 일일이 찾아다녀야 했다. 국가가 지원하는 양육수당, 보육료와 지자체별 지원하는 출산지원금 등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을 받아왔다. 
 
또한, 다자녀 부모의 경우 다둥이 카드와 아기보험 가입은 동주민센터에, 전기료ㆍ도시가스비ㆍ난방비 감면은 한전이나 지역 난방회사에 각각 신청해야 했다. 
 
이에 행정자치부 지침에 따라 울산 북구는 해당 기관과의 데이터 연계ㆍ통합 작업을 거친 뒤 빠르면 오는 3월부터 출산부부들이 동주민센터 방문만으로 출산지원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이를 계기로 출산, 교육, 취업, 노후 등 출생부터 사망까지 필요한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도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