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원장들 "20일부터 보육교사 급여일인데...큰일"
어린이집원장들 "20일부터 보육교사 급여일인데...큰일"
  • 장은재
  • 승인 2016.01.18 1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지사 “이제는 도의회가 결단해야. 어떻게든 보육대란 막겠다”
18일 어린이집ㆍ유치원 원장 20명과 누리과정 예산 관련 간담회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20일 보육대란을 앞두고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의 결단을 호소하는 한편, 경기도에서만큼은 보육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남경필 지사는 18일 오전 10시 도지사 집무실에서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 원장 10명과 한국유치원연합회 경기지회 소속 유치원 원장 10명 등 20명의 유치원·어린이집 원장과 함께 누리과정 예산관련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지금은 의회가 나서야 할 때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역할을 분담해서 양당을 설득하겠다.”면서 “일단 경기도에서만큼은 보육대란의 급한 불을 끌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가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해결이 안되면 집행부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을 고민하겠다. 경기도에서만큼은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들은 “당장 20일부터 교사들의 급여일인데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과 선생님의 마음 고생이 심하다. 국가가 책임져야 할 일인데 서로 책임을 미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이들은 “불이 났는데 불을 끌 생각은 안하고 어떻게 끄는가만 고민하고 있다. 답답하다. 이러다 다 타버린다.”면서 “내일 모레 일어날 일인데 해결책은 없다. 정치권에서는 기다리라는 말만 하는데 보육대란이 일어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하소연했다.
또, “현재 준예산체제인데 예산이 나오지 않으면 교사 인건비가 엄청난 부담이다. 20일이 넘어가면 교사 급여를 지급하지 못해 체불문제가 생긴다. 해결 안되면 학부모들의 동요 등 수습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 유치원 원장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학비지원금 의존도가 80%다. 인건비 뿐 아니라 아이들을 따뜻하게 해줄 난방비도 문제가 된다.”라며 “교사는 우리 식구니까 고통을 분담할 수도 있지만 가장 큰 피해는 아이들이 보게 된다.”고 호소했다. 
 
은행차입도 어렵고, 2월 1일이 되면 어린이집 아이들의 급·간식비 지원 중단으로 더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한 어린이집 원장은 “돈을 빌려 운영을 하려고 해도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차입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2월 1일부터는 아이들 먹일 돈도 없어진다. 누리과정 22만원 안에 급ㆍ간식비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당장 아이들을 굶길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절박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경기도에서 만큼은 보육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재차 강조하며 교사와 아이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대한 평상의 교육 수준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