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 ‘제14차 생명보험 성향조사 결과’ 발표
생명보험협회, ‘제14차 생명보험 성향조사 결과’ 발표
  • 정재민
  • 승인 2015.12.09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재민 기자] 생명보험협회는 지난 8월 23일부터 10월 6일까지 전국 2,000가구를 대상으로 ‘제14차 생명보험 성향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는 생명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성향파악을 위해 생명보험협회가 1976년부터 매 3년마다 실시하는 업계 유일의 국가승인통계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영생명보험 가입률은 81.7%로 2006년(85.7%)을 기점으로 소폭 하향세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경기침체 지속에 따른 신규가입 감소, 평균 가구원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민영생보 가구가입률, 평균 가입건수, 납입보험료 규모가 전반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생명보험 가입의향 조사 결과, ‘가입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가구가 33.6%로 2012년(20.0%)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20‧30대 젊은 연령층의 높은 생명보험 가입의향과, 연금보험, 장기간병보험 등 고령화대비 상품 니즈 확대는 향후 생명보험산업의 잠재적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연금수령기간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종신형이 39.2%로 가장 높은 반면, 10년 이하(일시금 포함)는 1.8%를 기록하여 장기연금수령에 대한 니즈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보험사기행위를 범죄로 인식하고 처벌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보험사기가 보험회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피해를 입힌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명보험회사 및 상품에 대한 정보획득 채널이 보험설계사 중심에서 언론매체, 우편안내자료, 금융기관창구, 인터넷검색 등으로 다변화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결과는 ▲민영생명보험 가입률 감소에 맞는 마케팅전략, ▲20․30대 젊은 층의 조기 연금상품 가입 분위기 조성, ▲장기연금수령 세제혜택 등 정책적 지원, ▲보험사기방지 및 처벌 강화, ▲IT‧모바일 인프라를 활용한 생명보험 정보제공 확대 등의 시사점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