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정책 달라져야 한다”
“다문화가족 정책 달라져야 한다”
  • 김복만
  • 승인 2015.11.16 2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복정 한가원 본부장 “사업성과, 정책으로 활용되지 못해”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정부의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이 다문화가족의 변화를 반영해 질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영섭 경북대 교육학과 교수는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별관에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주최한 ‘다문화가족사업 성과 공유를 위한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중도입국 자녀가 늘고, 이혼이 증가하는 등 다문화가족의 구성이 달라지고 있지만 이러한 변화가 다문화가족 정책 평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 교수는 이어 “다문화가족의 변화를 정책 성과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며 “성과 평가의 대상이나 모형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대연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는 “다문화정책이 초기보다 질적·양적으로 확대된 만큼 결혼이민자·장기거주 이주민·다문화 은퇴자까지 대상자의 다양성을 파악하는 세분화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복정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다문화가족사업본부장은 “다문화가족정책의 확대로 많은 세부 사업이 단기간에 진행되면서 사업 간 조정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개별 사업에 대한 성과가 관련 정책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있다”고 자평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2006년 정부가 결혼이민자 가족 지원 대책을 마련하면서 본격화한 다문화가족 정책의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효율적인 성과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