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육아 트렌드는?
올 한해 육아 트렌드는?
  • 장은재
  • 승인 2015.11.16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맘앤베이비엑스포, 11월 26일부터 4일간 열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유아교육 전문 기업 ㈜유아림이 개최하는 국내 대표 임신ㆍ출산ㆍ육아 박람회인 ‘맘앤베이비엑스포’가 오는 26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마지막 베이비페어로 장식되는 가운데, 올해를 결산하는 ‘2015년 육아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다사다난했던 2015년, 맘앤베이비엑스포가 꼽은 인기 키워드는 ‘안심육아’, ‘아빠육아 전성시대, ‘스마트 페어런팅’, ‘멀티기능 인기’ 등으로, 이를 통해 올 한 해를 휩쓸었던 육아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다. 

▲ 맘앤베이비엑스포 행사 전경,

 


 
■ 위생과 청결이 최고, '안심육아' 
 
올 상반기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메르스 사태로 각종 행사 및 전시회가 취소되면서 단연 '안심육아'가 가장 핫한 키워드로 떠올랐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이나 전염병 등으로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기를 안심하고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용품들과 생활팁 등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구강용품과 손세정제 등 살균 소독 제품들의 판매 급증을 포함해 생활가전, 완구, 식기, 가구 등 꼼꼼한 엄마들 마음까지 안심하게 만드는 육아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 육아 주체가 엄마에서 아빠로 확대, ‘아빠육아 전성시대’
 
요즘 유행하고 있는 TV프로그램 및 광고를 보면 과히 '아빠육아 전성시대'라 불러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아빠가 육아 주체로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남성 육아휴직자는 2천213명으로 전년동기대비(1573명) 40.7%나 증가했다. 아내를 대신해 육아휴직을 선택하거나 이유식과 같은 육아활동을 직접 맡는 아빠들이 증가하자 정부와 사회 차원의 아빠 육아 지원 역시 이어지는 중이다. 
 
■ 이제는 육아도 스마트하게! ‘스마트 페어런팅’
 
세 번째는 키워드는 바로 육아스타일의 변화다. 일명 '스마트 페어런팅(Smart Parenting)'으로 육아 과정에서 양육자가 디지털 기기와 관련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육아를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요즘 3040세대 부모들은 빠르게 모바일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을 육아에도 반영하며 인터넷 및 SNS에서 육아정보를 얻는 세대가 되었다. 이를 반영하듯 맘앤베이비엑스포 역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포함,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오픈하며 부모들과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 한 기능으로는 부족해, ‘멀티기능 인기’
 
최근 치솟는 전세난으로 좁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가구의 인기바람이 유아동시장에도 불었다. 특히 유아용품의 경우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시기별로 용품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가계에 부담이 갈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업체들도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다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기도 했다. 의자와 부스터 기능까지 가지고 있는 멀티의자, 간단한 물건운반은 물론 유모차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웨건 등 가격과 부피, 실용적인 면에서 부모들의 고충을 덜어주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한편,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2홀에서 올해를 결산하고 내년 육아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파악해볼 수 있는 ‘제20회 맘앤베이비엑스포’가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외 250개사, 1000여개 부스가 참가해 국내 최다 브랜드,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