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향한 야당의 앞날은?
총선을 향한 야당의 앞날은?
  • 박경래
  • 승인 2015.11.12 0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야당에게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당 안팎으로부터 '현 지도체제를 바꿔야 한다'는 요구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특히 비주류를 중심으로 문재인-안철수-박원순 통합기구, 통합선거대책위원회, 통합전당대회 등을 통한 '지도체제 변경'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선거패배이후 집중될 비판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문 대표 측도 이에 일정부분 동의하는 분위기다.

  
문 대표는 '지도체제 변경' 요구와 관련 "같은 상황이 끊임없이 반복되는게 답답한데, 서로 열어놓고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로선 문 대표와 비주류 모두 여러가지의 방법만 쏟아낼 뿐 구체적인 정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하지만 올해가 가기 전 지도체제에 대한 담판이 어떤 방식으로든 있을 것이라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따라 지도체제를 중심으로 세 가지 정도의 시나리오를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문재인-안철수-박원순 통합기구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지도체제 중 모두에게 만족하는 안이다. 향후 문 대표가 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선택이라는 측면이 있기도 하다.문 대표 측은 "그가 주장해온 '--박 희망스크럼''--박 통합기구'"라며 "당의 주역들이 모여 내년 총선을 치르면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 아니겠느냐는 걸 누누이 말해왔고 이 기구에 대해서는 한 번도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비주류 의원들도 지난달 29일 문 대표를 만났을 당시 '--박 공동선대위'를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중도성향의 전,현직 의원들이 모인 '통합행동' 소속 송영길 전 인천시장도 현 당 지도체제를 공동선대위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이는 사실상 좁은 의미의 통합선대위다. 넓은 의미의 통합선대위 또한 문--박을 중심으로 인원이 추가되는 형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광역자치단체장이 선대위를 이끌 수 없기 때문에 박 시장을 고려한 또 다른 명칭이나 형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만약 문--박 통합기구나 통합선대위가 꾸려진다면, 시기는 12월내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문제는 '지분'이다. 정가에서는 3인이 서로 '들러리' 서지 않기위해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고 본다.문 대표는 '계파 나눠먹기식' 지분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비주류가 문--박 체제시 권한배분 필요성을 거론했을 때 특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당사자인 안-박도 문--박 통합기구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다.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10"지도체제를 말할 때가 아니다. 혁신하지 않고 공천을 하면 망할거라고 본다"고 말했다.박원순 서울시장 또한 "저는 서울시장이니까 특별한 의견은 없고, 당에서 알아서 다 잘하지 않겠냐"라며 "가정법을 갖고 고민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일부에선 문 대표가 당 혁신위원회의 요구에 따라 내년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출마와 함께 선대위에서 '2선 후퇴'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문 대표는 내년 총선시 부산 영도에 출마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문 대표는 최근 현 지역구인 부산 사상구 지역위원장을 사실상 사퇴했다.

  
--박 통합기구 등의 주장 외에 총선 전 통합전대를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당내는 물론 당 바깥에 있는 주요 인사들을 한 울타리에 모아놓아야 한다는 것으로, 결국 여권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문 대표는 당 밖에 있는 주요인사들을 '복당'과 같은 방식을 써서라도 끌어안아야 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지만, 통합전대에 대해선 지금 논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으로 꼽히는 '울타리 밖' 인사들은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 천정배 무소속 의원과 같은 신당파들과 손학규-정동영 전 상임고문 등 야권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인사들을 망라하고 있다.

  
통합전대를 주장하는 이들은 현재와 같은 야권분열 상태에서 선거가 치러질 경우, 백전백패할 것이라는 예상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통합전대 실현은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당파 등이 현재 자신이 추진하고 있는 길을 버리고 새정치연합 내로 모일만한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천정배 의원이나 손학규 전 고문 등은 자신의 말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통합전대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통합전대는 총선을 치른 후 대선용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문 대표 또한 지난 8일 통합선대위를 비롯해 통합전대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 내년 4월 선거가 다가오면 또 얘기하자"고 선을 그었다.

  
한편 문 대표가 현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요 인사들과 연석회의를 여는 등 '느슨한 형태의 연대'를 꾀하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나온다. --박 통합기구, 통합선대위, 통합전대 등 현재 논의되고 있는 모든 방안들이 잡음을 안고 있는 상태인 만큼 문 대표가 '오히려 현 체제를 유지하는 게 낫다'는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그러나 이는 가능성이 매우 적은 것으로 관측된다.

  
일단 '문 대표만으로는 안 된다'는 비주류의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비주류 의원 10여명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칭 '정치혁신을 위한 2020모임' 출범 기자회견을 갖었다. 현 주류체제에 정면 대항하는 성격이 짙다.문 대표 또한 이번 총선에서 패배할 경우, 다음 행보가 불투명해지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총선에 임할 수밖에 없다. 총선승리를 위해 '파격행보'을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앞서 그는 "만약 제가 내년 총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다면, 제가 할 수 있는 정치적 역할이 거기까지라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대통령 선거 출마를 포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다 망한후에 거기까지라고 한다는 것 자체가 무책임한 발언이기도 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도 심도있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