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의 기업 ‘KGC인삼공사’, 어린이 건강도 책임져요!
신뢰의 기업 ‘KGC인삼공사’, 어린이 건강도 책임져요!
  • 정재민
  • 승인 2015.11.11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안전성 확보, 신뢰 기업 대명사
2004년 출시 ‘홍이장군’, 어린이들의 건강 필수품
어린이용 홍삼과즙음료 아이키커, 어린이 음료시장 판도 바꿔

 
[베이비타임즈=정재민 기자] ‘KGC인삼공사’의 성공요인은 과거 전매제도 하에서의 홍삼사업 장점을 현대적으로 계승․발전시켜 기업과 홍삼산업 전체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내 농업기반인 홍삼산업을 지속가능한 사업형태로 전환시킨 점을 들 수 있다. KGC인삼공사는 연간 2,500억 원 규모의 농가지원금을 집행하고 있으며, 매년 200억 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 해 대한민국 명품 홍삼의 전통을 계승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고품질의 원료와 R&D 기술력을 기반으로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며 홍삼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어린이 홍삼 시대를 연 ‘홍이장군’, 홍삼 알파 소재를 활용해 복합건강기능식품의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알파트로젝트’ 제품 등은 KGC인삼공사의 세대별 맞춤 전략, 홍삼을 기반으로 하는 소재 다변화 전략의 성과물이다.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은 전 세계 40여 개국에 직접 수출되고 있으며 해마다 대한민국 인삼류 전체 수출의 5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홍삼의 세계화를 위해 중국(상하이), 대만(타이페이), 미국(로스앤젤리스), 일본(도쿄)등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산하 지역별 지사를 설립해 고려삼의 홍보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국가별·권역별 맞춤형 전략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중화권 등 주력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의 취향에 맞춘 신제품 개발 및 유통망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새롭게 떠오르는 동남아 시장에서는 선제적 제품 등록 및 홍삼 효능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슬람권 공략을 위해 주요 제품에 대한 ‘할랄 인증’을 획득하는 등 고려삼의 명품화 및 수출확대를 통한 홍삼의 저변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올 6월에는 세계적인 시장조사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로부터 KGC인삼공사의 대표브랜드인 ‘정관장’이 세계 인삼 소매 매출 1위로 조사되며 'The World No1. Ginseng Brand'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 어린이 건강관리의 대표제품 ‘정관장 홍이장군’

 

어린이 홍삼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은 홍삼으로 잘 알려진 KGC인삼공사의 정관장 ‘홍이장군’으로 어린이 홍삼 시장을 개척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제품이다. 
 
지난 2004년 출시 한 홍이장군은 철저한 원료관리와 제품력으로 시장을 선도해왔다. 정관장 브랜드의 홍삼은 계약재배를 통해 엄선된 우수한 품질의 6년 근 홍삼을 사용해왔으며 제품 출시 전까지 290여 가지의 검사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엄마들이 믿고 안심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 
 
홍이장군은 성장하는 어린이의 나이에 맞게 총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자녀의 연령대에 맞춰 3~4세부터는 1단계, 5~7세는 2단계, 8~10세는 3단계, 11세~13세는 4단계로 구성되어있어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 단계별로 최적화된 성분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챙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홍이장군에는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어린이의 성장을 돕는 성분과 천연성분의 각종 기능성원료 등이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건강을 돕고 있다. 
 
최근에는 최고등급 홍삼인 ‘천삼(天蔘)’을 함유한 프리미엄 제품인 ‘홍이장군 더프리미엄 2단계’를 출시 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한편, 정관장 홍이장군은 2004년 출시 후 지금까지 누계매출 4,500억 원을 달성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판매 1위의 대한민국 대표 어린이 홍삼 브랜드로 아이들의 제품선택에 깐깐한 주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 만화 캐릭터 없어도 잘 나가요 ‘정관장 아이키커’

  KGC인삼공사가 지난 2011년 출시한 어린이 홍삼 과즙음료 ‘정관장 아이키커’는 만화 캐릭터 중심의 어린이 음료 시장에 ‘원료 중심’ 바람을 불러일으킨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홍삼 대표브랜드인 정관장의 6년근 홍삼농축액과, 녹용, 복령, 비타민, 칼슘 등을 함유하고 사과, 오렌지 포도, 제주감귤 등의 과즙을 사용해 어린이의 입맛을 맞췄다. 특히, 어린이가 마시는 음료라는 점을 고려해 합성감미료나 합성보존료를 일체 첨가하지 않고 탄산 대신 과즙으로 맛을 내 원료에 대한 관심이 높은 부모들의 마음도 사로잡았다.   홍삼의 맛과 조화를 이룰 과즙 선택을 위해 미국과 유럽의 재료를 60여종 이상 분석해 홍삼과 최적의 맛을 내는 재료를 선택했고 어린이 음료 시장에 홍삼과즙음료 붐을 일으켰다.  정관장 아이키커는 2011년 출시 초기 30억 원의 매출이 지난해 200억 원대로 늘었을 만큼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을 가지고 있는 KGC인삼공사에서도 가장 성장률이 빠른 제품이다.   또한 올 2월, 어린이음료도 성장단계별로 먹여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초등학생을 위한 홍삼과즙음료인 ‘정관장 아이키커 뉴튼’을 출시했다. 종전에 선보인 ‘정관장 아이키커’가 만 3세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홍삼과즙음료였다면, ‘정관장 아이키커 뉴튼’은 8세 이상의 초등학생 아이들을 위해 개발됐다. 초등학생의 성장을 고려해 홍삼함량과 1회 음용량을 늘리고, 식이섬유와 현미배아추출물 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며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블루베리, 망고, 사과 등 3가지 상큼한 맛으로 다양화 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 정관장의 대표 상품, 정관장 홍삼정 플러스

 

 
KGC인삼공사가 지난 2011년 출시한 어린이 홍삼 과즙음료 ‘정관장 아이키커’는 만화 캐릭터 중심의 어린이 음료 시장에 ‘원료 중심’ 바람을 불러일으킨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홍삼 대표브랜드인 정관장의 6년근 홍삼농축액과, 녹용, 복령, 비타민, 칼슘 등을 함유하고 사과, 오렌지 포도, 제주감귤 등의 과즙을 사용해 어린이의 입맛을 맞췄다. 특히, 어린이가 마시는 음료라는 점을 고려해 합성감미료나 합성보존료를 일체 첨가하지 않고 탄산 대신 과즙으로 맛을 내 원료에 대한 관심이 높은 부모들의 마음도 사로잡았다. 
 
홍삼의 맛과 조화를 이룰 과즙 선택을 위해 미국과 유럽의 재료를 60여종 이상 분석해 홍삼과 최적의 맛을 내는 재료를 선택했고 어린이 음료 시장에 홍삼과즙음료 붐을 일으켰다.
 
정관장 아이키커는 2011년 출시 초기 30억 원의 매출이 지난해 200억 원대로 늘었을 만큼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을 가지고 있는 KGC인삼공사에서도 가장 성장률이 빠른 제품이다. 
 
또한 올 2월, 어린이음료도 성장단계별로 먹여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초등학생을 위한 홍삼과즙음료인 ‘정관장 아이키커 뉴튼’을 출시했다. 종전에 선보인 ‘정관장 아이키커’가 만 3세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홍삼과즙음료였다면, ‘정관장 아이키커 뉴튼’은 8세 이상의 초등학생 아이들을 위해 개발됐다. 초등학생의 성장을 고려해 홍삼함량과 1회 음용량을 늘리고, 식이섬유와 현미배아추출물 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며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블루베리, 망고, 사과 등 3가지 상큼한 맛으로 다양화 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 정관장의 대표 상품, 정관장 홍삼정 플러스

 

1912년 ‘홍삼정’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처음으로 선을 보인 ‘홍삼정플러스’는 매년 100만병 이상 판매되며 연 매출 규모는 3,000억 원대에 이른다. 
 
‘홍삼정플러스’의 인기 요인으로는 홍삼을 하루 종일 달여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홍삼 그대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화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건강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의 특성상, 계약재배와 260여 가지의 안전성검사를 거쳐 소비자들이 믿고 섭취할 수 있도록 제품화한 것도 이유이다. 
 
홍삼이 제품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에는 인삼을 달이는 과정에서 나오는 증류액을 농축한 ‘인삼고’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이후 제조 비법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1912년 현재의 홍삼정플러스와 유사한 제품인 ‘홍삼정’ 이 탄생했다. 
 
초기의 홍삼정이 단순히 홍삼을 가공한 후 수분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던 것에 반해 최근의 ‘홍삼정플러스’는 원료고급화와 ‘저온추출공법’을 통해 홍삼이 가지고 있는 사포닌과 아미노산, 산성다당체, 미네랄 등의 유효성분을 최적화하여 맛과 향을 더욱 정교화했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를 위해 제품군을 다양화한 것도 인기 요인이다. 
 
현재 유리병형태의 ‘홍삼정플러스’를 비롯하여 스틱 형태로 구성되어 편의성을 극대화한 ‘홍삼정 에브리타임’ 그리고 홍삼정플러스의 농축액을 이용하여 제품화한 타블렛, 파우치형태의 제품 등 다양한 홍삼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