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지원
남양주시,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지원
  • 장은재
  • 승인 2015.09.29 1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남양주시는 행정자치부의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시행을 위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는 임신·출산과 관련된 공공서비스를 국민에게 선제적으로 안내해주고 연계해주는 서비스로 임산부가 정부 정책을 스스로 찾아내 일일이 신청해야 하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계획됐다.
  
남양주시는 최근 임산부 온라인 카페 게시글 1,300만 건과 518명의 설문조사 그리고 남양주시 행정정보를 연계 분석하여 임산부가 알고 있는 정부 정책과 실제 정부 정책과의 차이를 인식하고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도출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임산부들은 정부지원 서비스로 예방접종, 산후도우미, 철분제 순으로 관심이 많았으며 정부지원 서비스들의 인지율과 이용률이 낮다는 특징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임산부들은 정부지원 서비스의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정책을 가장 원하고 있었으며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대해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남양주시는 향후 보건복지부 등과 데이터를 공유하여 더욱 심도깊은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국민 참여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 정책설계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