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병 여성 절반,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
"임신성 당뇨병 여성 절반,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
  • 주선영
  • 승인 2013.03.13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뉴시스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곽수헌 교수, 박경수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장학철 교수팀은 12일 임신성 당뇨병 여성은 출산 후에도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할 확률이 매우 높으며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데 유전적 소인이 관여함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임신성 당뇨병 여성 843명을 장기간 추적한 결과 12.5%는 출산 직후에도 당뇨병이 없어지지 않고 바로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함을 확인했다. 이후에는 매년 약 6.8%의 여성들이 당뇨병으로 진행해 출산 후 8년이 경과한 시점에서는 50%에서 제2형 당뇨병이 발병했다. 출산 이후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데는 비만, 임신 중 고혈당, 인슐린 분비 능력 저하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특히 출산 후 조기에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과 출산 1년 이후에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의 임상적, 유전적 특성이 다름을 규명했다.

조기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은 1년 이후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에 비해 임신 중 혈당 상승이 심했으며 인슐린 분비 능력이 25% 정도 감소돼 있었다. 또한 조기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 및 인슐린 분비 능력 저하와 관련된 CDKN2A/2B, HHEX 유전자의 변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가장 큰 규모의 임신성 당뇨병 여성 추적 연구 중 하나인 아 연구는 임신성 당뇨병 이후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과 그와 관련된 임상적, 유전적 요인을 정밀하게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곽수헌 교수는 “임신성 당뇨병 여성은 출산 후 6~8주에 반드시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해 혈당이 정상화 됐는지 확인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제2형 당뇨병이 발병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임신성 당뇨병 여성에서 제2형 당뇨병 발병 기전을 규명하고 새로운 예방법을 세우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본 연구결과는 미국내분비학회지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2013년 3월 7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