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이것만은 알고 하자
예방접종, 이것만은 알고 하자
  • 신선경
  • 승인 2013.03.05 13: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 접종 전
목욕은 접종 하루 전에 시키고, 접종 당일엔 보온성이 좋고 진찰하기 편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접종 전날 밤과 접종 당일 아침에 체온을 재고, 아기 컨디션을 체크해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상태를 보이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다.

예방접종 수첩은 접종을 받으면 접종 내용을 기입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참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은 가능한 한 오전에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부작용이 생기면 오후에 다시 병원에 갈 수 있다.

◊이럴 땐 피하세요!

접종 당일 오전에 열이 37도 이상일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한다.

또한 다른 병으로 치료 중인 경우, 특히 만성병이 있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홍역, 수두, 이하선염 등에 걸려 1개월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생백신 예방접종은 피한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한다.

예방 접종에서도 부작용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런데도 예방 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의 확률보다 접종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질병 발병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그밖에 의사가 부적당하다고 진단을 내린 경우 접종을 연기한다.

◊예방 접종 후

접종 후 30분간은 그 자리에서 아기 몸의 상태나 변화를 관찰해야 한다.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한다.

예방 접종 후에는 주사를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거나 통증을 느끼고, 몸이 축 처지는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또한 두통이나 발열, 오한 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주사의 부작용으로 2~3일이 지나면 회복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고열이나 구토, 설사, 발진 등의 증상이 하루 이상 계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아울러 모자 건강 수첩에 예방 접종 사항이 기록돼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예방접종을 한 당일과 다음날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게 좋다. 목욕하지 말라는 것은 접종 때문에 아기가 피로할 수 있으므로 아기를 힘들게 하지 말라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