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출 등 위기 청소녀(女) 위한 직업체험축제 4일 오후 개최
서울시, 가출 등 위기 청소녀(女) 위한 직업체험축제 4일 오후 개최
  • 장은재
  • 승인 2015.09.04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리, 애견미용, 수공예, 소방관, 제품디자인 등 23개 분야 체험부스 운영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9월 4일 오후 4시부터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도림천에서 위기 여자청소년을 위한 직업체험축제 '쇼미더잡스:Show me the jobs'가 개최된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쇼미더잡스'는 진로탐색 및 취업선택의 폭이 좁은 위기 여자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 자립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위기 청소녀(女)들은 어린 나이에 가출해 낮은 학력으로 음식점 서빙이나 전단지 배포 등 단기적인 근로경험이 대부분이며, 경력이나 기술이 부족해 안정적인 취업도 어렵다. 또한 생계를 위한 성매매로 내몰리기도 한다. 
  
서울시(2012)에 따르면 가출 청소녀들의 최종학력은 중ㆍ고등학교 중퇴 및 휴학인 경우가 45%이며, 경제적 자립을 위한 일자리 및 취업(55%)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가출 청소녀 4명 중 1명 꼴로 성매매 경험이 있으며, 대부분이 숙식해결을 위해 생계형 성매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가출 청소녀들이 생계를 위한 돈벌이 수단으로 성매매에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과 함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자립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 네일아트 체험

 

▲ 바리스타 체험

 


 
이번 직업체험축제 '쇼미더잡스'는 요리, 애견미용, 수공예, 소방관, 제품디자인 등 여자청소년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총 23개 체험부스와 진로적성검사, 진로상담 등을 진행한다.
  
요식 체험부스에서는 레스토랑 현직 쉐프와 직접 요리를 만들며 요리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으며, 베이커리 및 바텐더 체험도 할 수 있다.
여자 청소년들이 관심이 높은 애견미용 및 반려동물 훈련 체험부스에서는 동물의 골격 및 특성 등을 파악하고, 직접 애견미용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반려견 조련도 체험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제품디자인 및 웹툰만화 그리기, 네일아트 및 메이크업, 원예공예 등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진로탐색 부스에서는 모의면접과 이력서 작성방법 교육, 진로적성검사와 진로상담 등이 함께 이뤄진다.
 
㈜벽산에서는 인사담당자가 직접 위기 청소녀들에게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이력서 작성방법을 통해 실제 취업 준비과정에 대한
컨설팅도 해준다. 
 
이번 행사는 전문가들의 기능재부와 기업의 참여로 작년보다 10개 더 많은 직업체험 부스가 확대 운영된다. 이는 가출 청소년이 비행 청소년이라는 부정적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대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