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부당대기발령,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 중 부당대기발령,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장은재
  • 승인 2015.07.29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노동권 확보, 일가족 양립, 보육 등 4개 분야로 구성된 핸드북 발간
직장맘 대상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와 센터 상담사례 등 쉽게 수록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임신 중 부당 대기발령을 받은 상태인데, 원거리로의 부당전보 종용까지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육아휴직 쓰겠다고 하니 근로계약 해지 통보로 재계약이 거부되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출산전후휴가 중인데 회사 복귀를 위해 아이돌보미를 구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울시는 이런 고민해결을 위해 노동권 관련 법령, 출산휴가ㆍ육아휴직 제도, 알고 있으면 유용한 보육정보 등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직장맘 핸드북을 배포한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3년 12월, 직장맘들을 위한 핸드북을 처음 만들었지만, 초판 발행 이후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하고 최근 직장맘이 진행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개정판을 새로 내놓았다. 
  
 책에는 직장맘지원센터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를 뽑아 이에 답하는 Q&A 형식으로 이뤄져있고 생생한 상담사례를 함께 넣어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핸드북은 직장맘의 고충 해소에 필요한 정보를 ▲직장 내 고충 :노동권 확보 ▲직장 내 고충 : 모성보호, 일ㆍ가족 양립 ▲가족관계의 고충 : 보육 등 연계정보 ▲개인적 고충 : 심리정서, 일자리ㆍ경력개발 등 연계정보를 4개 분야로 나눠 제공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근로기준법상 주요한 근로자의 권리에 대한 주요 질의응답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주지 않거나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앞두고 해고되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린이집, 아이돌보미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직장맘들이 주로 궁금해 하는 질문 100가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ㆍ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 확인서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 ▲보육료, 양육수당 등 사회복지급여 신청서류, 아이돌보미 신청 서류 등 주요양식 22가지와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센터 홈페이지에 원문 파일을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원문 파일은 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www.workingmom.or.kr) 알림마당 내 일반자료실 54번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센터 이메일(workingmom@hanmail.net)로 신청하면 우편배송료 착불 부담 시 발송해준다.
(문의 02-335-0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