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수요일 '가족사랑의 날'에 정시 퇴근하는 기업들의 비결은?
매주 수요일 '가족사랑의 날'에 정시 퇴근하는 기업들의 비결은?
  • 장은재
  • 승인 2015.07.23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차 가족친화포럼 개최…기업들의 '가족사랑의 날' 실천 우수사례 공유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7월 23일 오전 10시 부산 상공회의소에서 정시퇴근 문화 조성을 위한 ‘가족사랑의 날’ 실천을 주제로 제5차 가족친화포럼을 개최했다.  

가족친화포럼은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으로 구성된 자발적 협의체로 2011년 처음 구성되어 현재 956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회원사 간 가족친화제도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교류ㆍ협력하기 위해 매년 5~7회 내외로 가족친화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지방에 소재한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우수기업 현장탐방으로 창원, 천안 등에서 포럼을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956개사 회원사 중 200여개사가 위치한 영남권에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바이저, 교통안전공단, ㈜부산은행, 이샘내과의원 4개사가 ‘가족사랑의 날’ 실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업종별 분과 토론 및 정보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중소기업인 ㈜바이저는 매주 수요일 가족사랑의 날 실천을 위해 초과근무를 인정하지 않고, 저녁식사와 야간 통근버스 편의를 제공하지 않는다. 임원들이 우선 퇴근하여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정시 퇴근하여 가족과 함께 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정시퇴근 문화조성을 위해 매주 수요일, 금요일은 오후 7시에 전 직원의 컴퓨터 전원을 끈다. 관리자의 컴퓨터는 6시 50분에 먼저 꺼지고, 매우 급한 일이 아니면 인사부에서 추가 근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특히 야근, 회식, 회의가 없는 ‘3無 데이’를 실천하고 있으며, ‘가족 갯벌 체험’, ‘직원과 배우자의 심리 상담프로그램’ 등 다양한 직원 행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획일화된 근무형태에서 벗어나 유연근무제를 통해 출퇴근 시간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일과 삶의 균형 및 생산성을 높이게 된 사례를 발표했다. 
  
이샘내과의원은 정규직과 동일한 근로조건과 복리후생을 적용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통해 근로자의 일ㆍ가정 양립을 지원하여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률이 감소된 사례를 공유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최고경영층의 리더십’, ‘업무방식 개선’, ‘가족활동 지원’ 등 주제별로 정시퇴근 실천에 관한 일터의 노력과 성과를 발굴하여 12월 사례집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