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 대다수 '육아휴직' 등 불리한 처우 고민
직장맘 대다수 '육아휴직' 등 불리한 처우 고민
  • 장은재
  • 승인 2015.07.16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개소 3주년…총 5,665건 종합상담 상담인원 총 2,928명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서울시 직장맘들은 직장 내 고충, 특히 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을 둘러싼 각종 불이익에 대한 고충을 가장 크게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월 7월 개관 이후 지난 3년간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총 상담건수 5,665건 중 4,669건(82%)은 직장 내에서 고충이고, 그 중에서도 3,779건(직장 내 고충의 81%, 전체상담의 67%)은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을 둘러싼 각종 불이익에 대한 상담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 뒤로는 보육정보 등 가족관계에서의 고충(605건, 11%), 심리?정서 등 개인적 고충(391건, 7%) 순으로 나타났다.
  
개관 3주년을 맞은 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운영 1년차 1,167건, 2년차 2,003건의 상담이 이뤄졌고 3년차에는 2,495건의 상담이 이뤄져 3년차 상담건수가 1년차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인원으로는 3년 간 총 2,928명이 센터를 통해 상담을 받았다.
 
직장맘지원센터는 일반상담사가 아니라 센터에 상주하고 있는 노무사가 직접 상담ㆍ코칭해주기 때문에 상담 단계에서부터 분쟁해결이 용이하고, 실제 법적분쟁이 발생했을 때도 노무사가 법적ㆍ행정적 절차를 도와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직장맘지원센터는 인근지역 직장인 부모들끼리 온ㆍ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육아정보를 공유하고 체험활동을 함께하는 '직장부모커뮤니티'를  8개 자치구(강서구, 구로구, 동작구, 마포구, 서초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에서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3년 동안 여성 및 노동 관련 기관, 직장맘 커뮤니티 등 21개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호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등 직장맘 지원 관련 네트워크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협약을 맺은 단체 및 기관은 서울시내 4개 노동복지센터 및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등 노동 관련 기관, 서울노동권익센터,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서울시동부여성발전센터 등 서울시 유관기관, ‘마포에서 아이 키우기’, ‘동작맘 모여라’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모바일 육아앱 ‘엄마와’ 등이다.
  
퇴근길 직장맘들을 위해서는 서울시내 지하철역에서 찾아가는 노동법률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박람회장 부스 운영 등을 통해 직장맘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로 직접 찾아가 현장상담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하철역 찾아가는 현장상담'은 가산디지털단지역(매월 두 번째 목요일), 건대입구역(매월 세 번째 월요일), 사당역(매월 세 번째 목요일), 당산역(매월 마지막 목요일)에서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장상담은 4개 지하철역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지난 3년간 직장맘지원센터 운영 결과, 여전히 많은 직장맘들이 직장 내에서 출산, 육아와 관련한 현실적인 고충이 매우 큰 상황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센터 상근 노무사들의 전문상담 및 코칭부터 법률지원까지 밀착지원을 통하여 직장맘들의 실질적인 고충 해소와 경력단절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가 지하철에서 상담하는 모습.

 

▲ 노동법률 교육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