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화'부실자료제출 여야한목소리로질타'
인사청문화'부실자료제출 여야한목소리로질타'
  • 박경래
  • 승인 2015.06.08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여야는 8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황 후보자 관련 부실한 자료제출을 한 목소리로 요구한 가운데, 야당은 황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전관예우' 의혹 추궁에 집중했다.

이날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시작하자마자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황 후보자는 여러 의혹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다. 충실한 자료제출이 전제됐다면 적합한 방어 전략일지 모르겠지만 이 청문회를 해야 하는 것인지 심각한 의문이 든다"고 지적하면서 이른바 '19금' 내역과 관련해 "법조윤리협의회가 후보자의 방패막이로 전락해 청문회 자체를 유명무실하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황 후보자는 변호사 시절 수임내역 중 19건에 대해선 자문 등 업무활동 내역은 제출할 의무가 없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도 "침묵과 자료제출 거부로 지연작전을 쓰는 노련한 검사를 원하는 게 아니다"라며 "청문회에 불성실한 자료제출과 앵무새 발언으로 임하는 후보자가 국무총리 자격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오늘 오후 4시까지 자료를 제출할 것을 엄중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 역시 "후보자가 떳떳하고 국회의 요구도 있으니 19건에 대해 후보자가 법조윤리협의회에 신청해 자료를 받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장윤석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의뢰자의 개인비밀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오전 회의를 마치고 정회 시간에 진지하게 검토해 인사청문회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입장을 전달한다"며 자료요청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야당 특위 위원들은 황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전관예우 의혹을 포함해 병역비리 의혹과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은 청호나이스그룹 정휘동 회장 횡령사건과 관련, "후보자와 고등학교 때 같은 반이었던 동기동창이 주심 대법관으로 배정됐다. 그리고 황 후보자가 사건 수임을 했다"며 "후보자가 말한대로 전관예우 오해를 사지 않으려 애썼다면 이런 사건은 기피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물었다.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도 같은 사건을 언급하며 "공직자 윤리법을 위반한 것 아니냐"며 당시 사건들에 대한 선임계 제출여부를 놓고 황 후보자가 답변을 번복하자 "답변이 바뀌었다. 장관 청문회 때는 선임계를 다 냈다고 했다. 이는 위증"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같은 당 김광진 의원은 황 후보자의 병역기피 의혹과 관련, "담마진이라는 두드러기를 처음 들어본 사람이 대부분이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분이 사법고시를 패스했다는 것을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보는 것"이라고 따져 물었다.

박범계 의원은 종합소득세 늑장 신고 의혹에 관해 "이번에 총리 지명 받으면서 종합소득세를 4년 늦게 지각 신고했다. 어떤 소득인지 살펴보니 고검장을 마치고 나와 받은 공무원연금 소득이었다. 3500만원은 적은 돈이 아니다. 이 돈이 4년이나 묵혀 있었다. 총리로 지명되니 부랴부랴 신고하고 지각 납부했다"며 "총리가 부정부패척결을 외치고 법대로가 평소의 소신이라면 그 정도의 도덕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본 의원은 지극히 의문이고 의심을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